지난 한 해는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나름의 결실을 거둔 뜻깊은 기간이었습니다. 소방을 둘러싼 내ㆍ외부 환경을 분석해 소방서비스를 선진화하기 위한 ‘소방 역량강화 종합대책’을 수립하였고, 1년간 총력을 다해 추진하했습니다.
특히 그간 막대한 소요재원이 문제였던 노후ㆍ부족 소방장비를 소방안전교부세를 통해 획기적으로 개선해 올해는 노후율 0%, 보유율 100%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2025년까지 화재 20% 저감을 목표로 ‘화재저감종합대책’을 마련하여 범부처 차원의 제도개선 등 다양한 시책을 추진했으며, 그 결과 ’16년에는 전년대비 화재로 인한 인명ㆍ재산 피해를 각각 3%, 14.7% 저감하는 소기의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2017년은 국민안전처가 개청한 지 3주년을 맞아 그간 쌓아온 안전혁신의 성과를 확산하는 해입니다.
국민안전처 중앙소방본부에서는 선제적으로 화재를 예방하고 실전적 대응역량을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2017년 주요 소방정책 추진계획을 수립했으며, 현장의 의견을 더욱 적극적으로 수렴하고, 국민안전을 최우선 목표로 삼아 묵묵히 소임을 다 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전국의 소방가족 여러분의 적극적인 동참과 협력도 함께 부탁드립니다.
정유년 새해 붉은 닭의 기운과 같이 활기 넘치고, 더욱 행복한 한 해가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