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서에서는 독거노인, 장애인 등 사회적 안전취약계층의 보다 나은 안전서비스 체계 구축을 위해 U-119 안심콜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거의 모든 독자들은 처음 듣는 단어일 수 있다. 하지만 아래의 글을 읽으면서 얼마나 독자들에게 도움이 되는 서비스인지 깨닫게 될 것이다.
U-119안심콜 서비스란 독거노인이나 고령자, 장애인 등과 같이 응급상황 발생 시 혼자서 신속하게 대처하기 어려운 분들이 119로 신고를 하게 되면 사전에 등록된 환자의 질병, 주 치료 병원 등 다양한 정보를 119종합상황실에서 확인, 맞춤형 응급처치와 이송, 보호자 등 관계자에게 통보하는 선진형 119구급 서비스다.
또 응급상황 시 등록된 보호자에게 신고사항이 문자메시지로 자동 전송되어 환자의 응급상황 발생과 이송병원 정보를 알려 혼자 사는 노인, 외국인처럼 보호자가 없거나 구급 상황에서 의식이 없는 환자들에게도 유익하게 활용할 수 있는 서비스다.
U-119안심콜 등록은 화재 등 사건ㆍ사고 발생 시 소방서와 더불어 지역주민에게도 유익하게 사용할 수 있는 선진형 서비스이므로 앞으로 꾸준히 홍보하도록 하겠다.
여수소방서 현장대응단 소방사 황희수 <저작권자 ⓒ FPN(소방방재신문사ㆍ119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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