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진천소방서, 고층건물 피난기구 완강기… 알고 계신가요?

광고
119뉴스팀 | 기사입력 2018/04/02 [13:30]

진천소방서, 고층건물 피난기구 완강기… 알고 계신가요?

119뉴스팀 | 입력 : 2018/04/02 [13:30]

 

진천소방서(서장 박용현)는 2일 고층건물에서 불이 났을 때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피난기구 완강기에 대한 홍보에 나섰다.

 

완강기는 일반 완강기와 간이 완강기 2가지로 나눌 수 있으며 일반 완강기는 설치된 지지대를 이용해 연속사용이 가능하다. 반면 간이 완강기는 지지대 없이 벽면에 고리걸대를 설치해 사용할 수 있고 일회성인 차이가 있다.

 

완강기는 3층부터 10층까지 설치해 화재 등 비상 상황 시 피난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데 다중이용업소의 경우 특별법에 따라 2층에도 설치돼 있다. 최소 25kg 이상의 하중을 받아야 내려가고 최대 무게는 150kg까지 사용 가능하다.

 

완강기 사용 순서는 첫째, 완강기 함에서 완강기를 꺼낸다. 둘째, 완강기 후크를 지지대에 연결한다. 셋째, 안전벨트를 가슴에 착용한 후 고정링을 가슴쪽으로 당긴다. 넷째, 아래를 확인 한 후 줄을 바닥으로 떨어뜨린다. 다섯째, 안쪽에 있던 지지대를 밖으로 향하게 한 후 양팔을 벌리고 벽을 바라보는 자세로 뛰어내린다.

 

소방서 관계자는 “평소 완강기 사용법을 동영상을 통해 숙지하신다면 어려움 없이 유사시에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119뉴스팀 119news@fpn119.co.kr

진천소방서 관련기사목록
광고
[기획-러닝메이트/한국소방안전원]
[기획-러닝메이트/한국소방안전원] 안전을 넘어 정책의 기준 제시 ‘정책연구과’
1/5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