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실리콘큐브의 ‘아이솔레이션큐브’는 방역 현장 최일선에서 활동하는 구급대원들의 환자 이송 시 발생할 수 있는 호흡기 감염 위험을 막아주는 환자용 이동형 음압 들것입니다.
과거 메르스 사태 이후 환자와 구급대원, 의료진 간 격리에 대한 중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서울대학교 병원, 서울시립대 도시방재안전연구소와 공동으로 연구 개발ㆍ감수를 진행했습니다. 일선에 있는 구급대원들과의 시제품 검토를 통해 국내 현장 상황에 최적화하는 개발 과정도 거쳤습니다.
평상시에는 휴대용 가방 등에 보관하다가 호흡기 환자 이송이 필요한 경우 간편하게 조립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수 설계로 제작된 텐트와 H14 헤파필터, 감압 센서가 내장된 음압 장치를 통해 텐트 내부에 -10Pa 이상의 음압을 지속적으로 유지하며 바이러스의 텐트 외부 유출을 방지합니다.
국내에서 직접 설계ㆍ개발된 제품인 만큼 국내 여건에 맞춰 이동형 음압 들것 단독 사용은 물론 구급차의 이동형 들것에도 결합해 탑재할 수 있습니다. 구급차 내에서도 음압 환경 유지가 가능하고 기존 외산 제품에서 문제점으로 지적되는 충전식 배터리 방식이 아닌 편의점 등지에서도 손쉽게 구할 수 있는 랜턴 배터리 또는 AC 아답터를 이용합니다. 언제나 전원을 공급할 수 있어 어떤 상황에서도 안정적인 음압 환경 유지가 가능합니다.
앞으로 ‘아이솔레이션큐브’가 환자의 안전 이송과 더불어 현장 대원의 감염 방지에 기여할 수 있도록 우수한 제품을 공급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정보제공기업 : (주)실리콘큐브
<본 내용은 소방 조직의 소통과 발전을 위해 베테랑 소방관 등 분야 전문가들이 함께 2019년 5월 창간한 신개념 소방전문 월간 매거진 ‘119플러스’ 2020년 7월 호에서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