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dustrial Technology] (주)네온테크 화재감시부터 분석ㆍ진압까지 가능한 ‘소방용 드론 운용시스템’
2000년 설립된 네온테크는 반도체ㆍ디스플레이ㆍ적층세라믹콘덴서(MLCC)용 절단 장비업체입니다. 2015년 반도체 장비 제조시장에서 쌓아온 정밀설계 기술과 자동제어 소프트웨어 기술을 적용해 산업용 드론을 처음 출시했습니다. 현재는 소방 등 산업별 목적에 특화된 드론을 제조하는 산업용 드론 제조기업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7월 19일 특허 등록을 마친 ‘소방용 드론 운용시스템’은 산불과 산업단지 화재, 도심지역 화재 등에 대해 최대한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개발됐습니다.
네온테크는 ▲공기순환구를 통한 바디 냉각기능 ▲비행성능 향상 기술 ▲멀티 리모트 콘트롤러 오토 스위칭 모듈과 이를 탑재한 무인 항공기 ▲원격 다지점 배송용 드론 적재함과 이를 구비한 드론ㆍ드론 시스템ㆍ원격 다지점 배송 방법 등 네 가지 선행 특허를 기반으로 ‘소방용 드론 운용시스템’을 완성했습니다.
이번에 개발한 소방용 드론 운용시스템은 화재감시드론과 서버, 통합관제 시스템, 소화탄 투하 드론 등으로 구성됩니다. 이를 통해 화재감시부터 분석ㆍ화재진압까지 모든 일련의 소방활동을 통합적으로 운영할 수 있습니다.
화재감시드론은 설정된 경로에 따라 화재감시지역을 비행하고 현장 영상을 실시간으로 송신합니다. 서버는 수신된 영상을 분석한 뒤 화재 발생 여부와 화재 발생지의 건물 존재 여부를 판단하고 관련 정보를 송신합니다. 통합관제 시스템은 수신된 화재 발생 정보에 상응하는 드론을 투입해 비행과 소화 작동을 제어합니다. 소화탄이 탑재된 드론은 화재를 직접 진압합니다.
네온테크가 소방용 드론 운용시스템에 대한 특허를 확보한 이유는 드론을 활용한 효율적인 재난 현장 대응 시스템이 필요하다는 판단 때문입니다. 소방차는 대형으로 제작돼 좁거나 험난한 지형에 진입하기 어렵습니다. 또 초기 진화를 놓치면 더 큰 피해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반면 무선방식인 드론은 원격으로 조정이 가능하고 지상 장애물에 큰 영향을 받지 않아 초기 화재진압 수단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네온테크는 ‘소방용 드론 운용시스템’을 산림청과 그 산하기관, 지자체 산업단지 등에 납품한 바 있습니다. 앞으로는 드론 운용시스템을 통해 국민 생명과 재산 보호에 적극적으로 나설 계획입니다.
정보제공 : (주)네온테크
<본 내용은 소방 조직의 소통과 발전을 위해 베테랑 소방관 등 분야 전문가들이 함께 2019년 5월 창간한 신개념 소방전문 월간 매거진 ‘119플러스’ 2021년 10월 호에서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FPN(소방방재신문사ㆍ119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dustrial Technology 관련기사목록
|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