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INdustrial Technology] (주)써반, 다양한 재난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구조용 들것 ‘FAST Board’

광고
119플러스 | 기사입력 2023/02/20 [10:30]

[INdustrial Technology] (주)써반, 다양한 재난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구조용 들것 ‘FAST Board’

119플러스 | 입력 : 2023/02/20 [10:30]


(주)써반(대표 반한성)은 선진 외국의 첨단 소방장비를 한국형으로 최적화시켜 공급하는 전문 기업입니다.

 

이번에 새롭게 소개할 장비는 미국 FAST Rescue Solutions 사의 구조용 들것입니다. FAST Board로 불리는 이 들것은 RIT는 물론 육상, 수난, 빙판 등 다양한 재난 현장에서 활용이 가능합니다.  

 

FAST Board는 Eric Allen이라는 소방관이 실제 현장 활동 중 아이디어를 얻어 개발한 제품입니다. 지금은 FAST Rescue Solutions 사의 공동 설립자이자 개발자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소방관은 지하 공간 또는 건물 붕괴 등의 현장에서 화재진압이나 구조 업무를 하다 다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칫 생명에 지장을 받을 정도로 위험한 상황이 연출되곤 합니다.

 

처음엔 이런 현장에서 동료를 구조하기 위한 RIT 장비로 FAST Board를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지금은 밀폐공간과 다수 사상자, 빙판 등의 현장에서도 소방관들이 효율적으로 구조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능이 추가됐습니다.

 

FAST Board는 사용자의 편의성에 초점을 맞춰 설계됐다는 게 가장 큰 장점입니다. 구조대상자의 이송 준비를 아주 짧은 시간 안에 완료할 수 있습니다.

 

FAST Board의 구성품은 들것 1세트와 부력제 1, 래쉬스트랩 2, 내열 로프 1, 마모방지 패드 1, 멀티스트랩 4, 이동형 가방 1개 등입니다.

 

부력제는 수난이나 빙판 등의 현장에서 사용하는 구성품입니다. 탈부착이 쉽고 부력이 뛰어나 신속하고 안전하게 구조대상자를 이송할 수 있습니다.

 

FAST Board의 재질은 Spun Mood 플라스틱이 적용돼 내구성이 강합니다. 20㎝ 폭으로 6곳에 핸들이 달려있고 밧줄이나 장비를 걸어 FAST Board를 끌 수 있는 호이스팅 브라이들도 4개 포인트에 설치돼 있습니다.

 

현장 대원의 편의와 구조대상자의 안전을 위해 8㏌ 와이드 핸들과 6㏌ 45° 각도의 사이드 언더컷을 적용한 점도 특징입니다.

 

FAST Board 내부에는 90분간 유지되는 LED 조명이 탑재됩니다. 야간이나 지하 등의 공간에서 구조 활동 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앞으로도 써반은 선진 외국의 다양한 장비를 국내에 소개할 계획입니다. 이런 정보들이 소방관의 현장 활동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길 기대합니다.

 

정보제공 : (주)써반

 

<본 내용은 소방 조직의 소통과 발전을 위해 베테랑 소방관 등 분야 전문가들이 함께 2019년 5월 창간한 신개념 소방전문 월간 매거진 ‘119플러스’ 2023년 2월 호에서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INdustrial Technology 관련기사목록
광고
[인터뷰]
[인터뷰] 변길자 시회장 “소방분야 등록기준, 기계ㆍ전기 아닌 단일 공종으로 구분해야”
1/7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