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dustrial Technology] (주)한빛소프트, 훈련도 실전처럼… 메타버스 소방훈련 시스템
(주)한빛소프트는 강한 도전 의식을 바탕으로 다양한 장르의 PC 온라인ㆍ모바일 게임을 서비스하는 한국 게임산업 대표 퍼블리싱 기업입니다.
현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이 추진하는 ‘XR 플래그십 프로젝트’의 소방 분야 산학 컨소시엄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실제 대형화재 사례를 기반으로 2023년 말까지 소방안전관리자용 XR(확장 현실) 기반 반응형 교육ㆍ훈련과 평가시스템, 이른바 ‘메타버스 소방훈련 시스템’을 개발하는 과제입니다.
‘메타버스 소방훈련 시스템’은 XR 장비인 ‘홀로렌즈’를 통해 가상으로 구현된 그래픽 환경에서 가이드에 따라 상호 활동적인 조작으로 대응 방법을 실습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반경 3m 정도 공간만 확보되면 시간과 장소 제약 없이 반복 훈련이 가능하다는 게 특징입니다.
분말소화기와 자동화재탐지설비, 스프링클러설비, 옥내소화전, 부속실 제연설비 등 소방시설에 대한 훈련 체험 역시 제공합니다.
훈련자는 가이드에 따라 목표 위치를 바라보거나 지정된 위치로 이동하고 조작을 통해 장비를 사용하면서 화재 현장에서의 대응법을 익힐 수 있습니다.
훈련 결과와 참여자 반응 등의 데이터는 체계적으로 관리됩니다. 이를 소방안전관리자나 소방기술자 교육과정에도 연계할 수 있습니다.
한빛소프트는 2022년 ‘국제소방안전박람회’와 ‘Korea Metaverse Festival & K-Metaverse Expo’에 참가해 그간의 연구 성과를 공개하며 주목받았습니다. 2023년에는 한국소방안전원에서 소방안전관리자를 대상으로 시스템에 대한 실증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소방대 도착 전 초동 조치를 통한 골든타임 확보를 위해선 소방안전관리자의 신속한 의사결정이 매우 중요합니다. ‘메타버스 소방훈련 시스템’을 통해 이론 학습과 상황 훈련에 따른 한계를 극복하고 다양한 상황에 대한 대처 능력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정보제공 : (주)한빛소프트
<본 내용은 소방 조직의 소통과 발전을 위해 베테랑 소방관 등 분야 전문가들이 함께 2019년 5월 창간한 신개념 소방전문 월간 매거진 ‘119플러스’ 2023년 2월 호에서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FPN(소방방재신문사ㆍ119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dustrial Technology 관련기사목록
|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