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엔지니어 칼럼] 지하주차장 화재 시 환기설비 시뮬레이션의 필요성

광고
박성수 한국소방기술사회 사업 및 홍보이사 | 기사입력 2024/04/09 [17:28]

[엔지니어 칼럼] 지하주차장 화재 시 환기설비 시뮬레이션의 필요성

박성수 한국소방기술사회 사업 및 홍보이사 | 입력 : 2024/04/09 [17:28]

▲ 박성수 한국소방기술사회 사업 및 홍보이사


최근 들어 도심지 지하주차장에서의 화재 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지하주차장은 대공간이며 폐쇄된 공간이다. 출구도 한정돼 있어 화재가 발생하면 확산속도가 빠르다. 또 배기가스와 유독가스가 높은 농도로 축적될 수 있다. 이로 인해 지하주차장에서 불이 나면 대형 인명피해로 이어질 우려가 크다.

 

지하주차장의 화재 위험성은 다양한 요인에서 비롯된다. 전기 시설의 고장, 차량의 기계적 결함, 불안전한 충전 시스템 등이다. 지하주차장 화재 시 피해 예방을 위한 대응책으로 환기설비 시뮬레이션 필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환기설비 시뮬레이션을 통해 적절한 환기 시스템 설계를 확인하고 화재 발생 시에도 효과적인 공기 순환과 흐름을 유지할 수 있다. 또한 시뮬레이션을 통해 화재 확산 경로를 분석하고 적절한 대응 전략을 마련할 수 있다.

 

특히 최근 기술 발전으로 인해 전기차의 보급이 늘면서 전기차 화재 역시 주목을 받고 있다. 전기차의 대용량 배터리는 화재 발생 시 대량의 에너지를 방출한다. 이로 인해 화재는 빠르게 번질 수 있다. 따라서 지하주차장 환기설비 시뮬레이션은 특히 전기차 화재에 대비해 중요하다.

 

최근 부산소방재난본부는 지하대공간의 화재 대책을 담은 ‘대공간 지하주차장 화재안전성능 강화설계 실무 가이드’를 발표했다. 이 가이드는 환기 시스템을 개선해 소방활동과 대피 안전성을 확보하는 걸 목표로 한다.

 

지하주차장 화재는 심각한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그러나 적절한 환기설비 시뮬레이션을 통해 대비할 수 있다. 정부와 지방자치단체는 이런 대응책을 실천하고 화재로부터 시민을 보호해야 한다.

 

박성수 한국소방기술사회 사업 및 홍보이사 

 

※ 외부 필자의 기고 및 칼럼 등은 FPN/소방방재신문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광고
119talktalk
[119talktalk] 취임 6개월 맞은 허석곤 소방청장 “질적 성장으로 국민 안전 지킬 것”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