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우리 사회는 다양성과 포용의 가치를 점점 더 중요하게 여기고 있다. 소방조직 역시 시대의 변화에 발맞춰 양성평등을 실현하고 성별을 넘어 모든 구성원이 존중받는 근무 환경을 조성하는 게 무엇보다 필요하다.
소방은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숭고한 사명감을 바탕으로 움직이는 조직이다. 그 임무의 특성상 강인함과 신속성이 요구되지만 이는 결코 성별에 의해 좌우되지 않는다. 오히려 세심함, 협력, 소통과 같은 다양한 역량이 어우러질 때 진정한 현장 대응력이 발휘된다. 남성과 여성 모두가 각자의 강점을 발휘할 수 있도록 공정한 기회를 보장하고 성별에 따른 차별이나 고정관념을 넘어서는 게 소방의 미래를 밝히는 길이다.
보은소방서는 양성평등 실현을 위해 성인지 감수성을 높이는 교육을 강화하고 조직 내 건전한 문화 확산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나아가 여성 소방공무원의 현장 배치 확대, 모성 보호 제도 지원, 일과 가정의 균형을 위한 다양한 제도적 뒷받침을 통해 모든 대원이 차별 없이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자 한다.
양성평등은 단순히 여성의 권리를 보장하는 차원을 넘어 모두가 동등하게 존중받으며 함께 성장하는 길이다. 성평등한 조직문화는 곧 안전한 사회로 이어진다. 차별과 편견이 없는 근무 환경을 만들고 이를 바탕으로 군민의 안전을 지키는 든든한 방패가 되는 것이 바로 소방이 지향해야 할 지점이다.
군민 여러분께도 양성평등 가치 확산에 관심과 성원을 보내주시길 부탁드린다. 성별이 아니라 실력과 헌신으로 평가받는 소방, 누구나 존중받는 안전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오늘도 최선을 다하겠다.
보은소방서 예방안전과 소방교 김민호
※ 외부 필자의 기고 및 칼럼 등은 FPN/소방방재신문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FPN(소방방재신문사ㆍ119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