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AR 조정셀(UCC) 1. 선착 INSARAG 등급분류 USAR팀의 책임 1) LEMA와의 초기 미팅
INSARAG 지침은 국제 USAR팀의 자체 파견(즉 해당 국가 정부와의 합의 없는)을 강력히 권장하지 않는다. 국제 USAR팀은 피재국의 손님 신분으로 도착하며 양국 정부 간의 확립된 외교 관계에 따라 요청됐다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모든 인도주의적 운영은 LEMA가 주도한다.
국가 대응 체계의 구조는 국가마다 다를 수 있다. INSA-RAG팀과 그 조정 시스템은 해당 국가 조정 시스템의 일부가 돼 LEMA의 권한과 통제하에 운영된다. 따라서 가장 먼저 도착한 팀은 LEMA와 회의하는 게 업무의 최우선 순위다.
UN 인도주의업무조정국이나 UNDAC 회원, OSOCC 대표 또는 UN 상주 코디네이터가 LEMA의 연락처를 UCC에 제공하고 첫 회의를 주선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LEMA의 연락처 정보는 USAR팀이 출발하기 전 VOSOCC에서 확인할 수 있다. 언어에 따라 필요한 경우 통역사를 준비해야 한다.
초기 회의에는 다음 사항이 포함돼야 한다.
LEMA 연락 담당자가 UCC에 배정되지 않은 경우 해당 대원은 최소한 매일 LEMA와 회의해야 한다. 논의할 사안은 초기 상황과 임무 진행 방식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UCC LEMA 회의 양식에는 필수 회의 안건들이 나열돼 있으며 초기ㆍ추가 회의를 위한 일반적인 체크리스트로 사용할 수 있다. 논의해야 할 안건은 다음과 같다.
2) 기타 가능한 초기 미팅 처음 피재국에 도착한 USAR팀은 현재 진행 중인 활동과 가능한 지원에 대해 알아보고 그에 따라 계획을 세워야 한다. 팀은 큰 규모의 섹터를 검토하며 UN 인도주의업무조정국, 제네바를 통해 해당 국가에서 어떤 UN 측의 지원이 가능한지, USAR과 관련된 UN 작전이 이미 진행 중인지 알아내야 한다.
경우에 따라 LEMA와 회의하기 전에 UN 기관과의 회의를 열거나 UN 기관이 LEMA와 회의에 참여할 수 있다. 이러한 회의는 반드시 대면할 필요가 없으며 UCC 수립이 지연되지 않도록 가능한 한 짧게 진행돼야 한다.
3) 팀의 접근성을 기준으로 UCC 장소 선정 UCC 설치장소의 결정은 사안에 따라 다르며 LEMA와 협의해 결정한다. LEMA가 제안한 모든 BoO 장소를 중앙에 배치하는 걸 고려해야 한다. 위치는 팀, LEMA, OSOCC, 기타 관련 기관 간의 통신 회선(이동 거리 포함)의 효율성을 극대화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UCC는 텐트를 사용해 설치하지만 팀의 구조 관련 엔지니어가 안전하다고 판단한 경우 단단한 구조물도 고려할 수 있다.
UCC에는 다음이 포함돼야 한다.
가시성이 중요하다. 사이트가 선정되면 UCC 스태프는 UN UCC 깃발을 사용해 외부에서 사이트를 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UCC의 첫 번째 활동은 주차장에서도 진행될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즉, UCC 활동은 공식적인 준비가 완료될 때까지 기다렸다 들어오는 국제팀을 조정하는 일을 시작해서는 안 된다는 뜻이다.
4) UCC 장비 설치 INSARAG 등급분류팀은 조정 활동의 설치 또는 지원을 보장할 수 있는 충분한 장비를 보유해야 한다.
대형 재난 시 등급 분류된 팀이 RDCㆍUCCㆍSCC에 필요한 장비를 충족하는 방법의 예는 부록 E에 설명돼 있다. 다른 팀 키트에 포함된 특정 품목은 팀의 분류 수준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부록 E는 팀이 작전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최소한의 기대치를 나타낸다.
UCC 장비는 해당 국가에 도착하자마자 즉시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이 장비는 도착 즉시 하역을 위해 쉽게 접근할 수 있어야 한다. 필요한 경우 USAR팀의 다른 팀원들이 장비를 오프로드해 UCC 임무에 배정된 팀원들이 LEMA에 연락하는 등 필요한 초기 구축 단계에 즉시 착수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5) 커뮤니케이션 시스템 설정, RDC 연락, VOSOCC 운영 공지 UCC 위치가 결정되고 VOSOCC에 게시되면 UCC 담당자는 내ㆍ외부, 국제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메커니즘을 설정한다. 옵션에는 휴대전화, 위성 전화, 인터넷 연결 등이 있을 수 있다. 통신 프로토콜은 현지 인프라와 Wi-Fi, 로컬 데이터 네트워크 또는 위성 연결과 같은 데이터 전송 시스템의 가용성을 기반으로 설정해야 한다.
네트워크 사용이 가능하다면 메시지와 양식을 이메일로 보낼 수 있다. 그러나 네트워크가 연결되지 않아 서면 양식을 직접 전달해야 할 수 있다. 이러한 시스템 장애에 대비해 비상사태를 파악한 후 이에 대한 계획을 세우고 이를 광범위하게 전달해야 한다.
UCC는 가능한 한 빨리 RDC와 통신 링크를 설정한다. RDC의 운영이 충분한지 확인하고 RDC에 지원을 제공하며 나머지 운영 기간 RDC와 커뮤니케이션을 유지해야 한다.
UCC가 운영되면 UCC 매니저는 RDC와의 커뮤니케이션 시스템을 업데이트해야 하는지를 확인한다.
UCC가 설정되면 해당 직원을 ‘운영자(Moderator)’로 지정해 VOSOCC의 RDC 또는 UCC 섹션에 정보를 게시해야 한다. 운영자 권한은 ERS에 연락해 개별 VOSOCC 로그인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획득할 수 있다.
UCC 직원은 정보를 VOSOCC 또는 ICMS에 게시하기 전, LEMA, OSOCC, 차기 USAR팀을 포함한 적절한 당사자에게 배포하기 전에 확인하고 게재한다.
UCC 담당자는 가능한 한 빨리 다음 정보를 VOSOCC에 업데이트한다.
서울 은평소방서_ 이형은 : parkercorea@gmail.com
<본 내용은 소방 조직의 소통과 발전을 위해 베테랑 소방관 등 분야 전문가들이 함께 2019년 5월 창간한 신개념 소방전문 월간 매거진 ‘119플러스’ 2025년 10월 호에서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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