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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구조대 UC #7. RDC 세부사항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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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은평소방서 이형은 | 기사입력 2025/10/02 [10:00]

국제구조대 UC #7. RDC 세부사항 3

서울 은평소방서 이형은 | 입력 : 2025/10/02 [10:00]

지난 호에서 이어지는 내용입니다.

 

USAR 조정셀(UCC)

1. 선착 INSARAG 등급분류 USAR팀의 책임

1) LEMA와의 초기 미팅

 

INSARAG 지침은 국제 USAR팀의 자체 파견(즉 해당 국가 정부와의 합의 없는)을 강력히 권장하지 않는다. 국제 USAR팀은 피재국의 손님 신분으로 도착하며 양국 정부 간의 확립된 외교 관계에 따라 요청됐다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모든 인도주의적 운영은 LEMA가 주도한다.

 

국가 대응 체계의 구조는 국가마다 다를 수 있다. INSA-RAG팀과 그 조정 시스템은 해당 국가 조정 시스템의 일부가 돼 LEMA의 권한과 통제하에 운영된다. 따라서 가장 먼저 도착한 팀은 LEMA와 회의하는 게 업무의 최우선 순위다.

 

UN 인도주의업무조정국이나 UNDAC 회원, OSOCC 대표 또는 UN 상주 코디네이터가 LEMA의 연락처를 UCC에 제공하고 첫 회의를 주선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LEMA의 연락처 정보는 USAR팀이 출발하기 전 VOSOCC에서 확인할 수 있다. 언어에 따라 필요한 경우 통역사를 준비해야 한다.

 

초기 회의에는 다음 사항이 포함돼야 한다.

  • 현재 피재국 상황에 대한 애도와 연대의 마음 표현
  • UCC에 속한 본인을 소개하고 LEMA 측이 INSARAG에 대해 들어본 적이 없고 USAR에 대한 지식이 제한적일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특히 통역을 사용하는 경우 약어를 피하고 ‘평이한 언어’로 말해야 한다.
  • INSARAG 조정 시스템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설명하고 INSARAG팀의 역량을 소개해야 한다.
  • 입국하는 국제 USAR팀 조정을 위해 피재국 LEMA를 돕겠다고 제안하며 부록 D.2의 UCC 정보 시트 사본을 제공해야 한다.
  • RDC의 상황에 대해 논의해야 한다.
    - 가장 먼저 도착하는 국제팀이 RDC에 두 명을 남겨둘 예정이라는 사실을 LEMA에 전달
    - RDC에서 USAR팀 지원이 필요한지를 결정하기 위해 LEMA가 등록을 처리하고 있는지 문의
    - RDC에 USAR 직원이 필요한 경우 LEMA로부터 어떤 지원이 필요한지 설명

 

LEMA 연락 담당자가 UCC에 배정되지 않은 경우 해당 대원은 최소한 매일 LEMA와 회의해야 한다. 논의할 사안은 초기 상황과 임무 진행 방식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UCC LEMA 회의 양식에는 필수 회의 안건들이 나열돼 있으며 초기ㆍ추가 회의를 위한 일반적인 체크리스트로 사용할 수 있다. 논의해야 할 안건은 다음과 같다.

    

  • 논의해야 할 필수 검토 사항
    - 현재 상황ㆍ국제 USAR팀이 알아야 할 변경 사항 또는 인지해야 할 사항
    - 인프라 상태
    - 안전ㆍ보안 문제, 에스코트 필요 여부
    - 현지 대응 조직ㆍ주요 연락처
    - 현재 알려진 작업 현장
    - 확정된 섹터 또는 계획된 섹터. 없는 경우 섹터화 방법론을 소개하고 더 나은 조정을 위해 이를 사용할 것을 UCC 측에서 제안
    - 진행 중인 구조 작업, 국제팀을 위한 LEMA의 구조 우선순위 결정
  • 결정
    - UC 절차가 LEMA 절차에 부합하는지 확인
    - USAR 운영을 위해 들어오는 팀을 위한 물류 지원
    - 가능한 BoO 위치
    - UCC 위치

 

  • 의료문제
    - 구조대상자 인계 절차(생존자ㆍ사망자)
    - 현지 응급 의료 역량
    - 잔해에서 발견된 사망자에 대한 모든 절차(예: GPS 좌표 또는 LEMA에 대한 통지)
    - USAR팀이 연중무휴로 접근할 수 있는 수의사 정보
    - 외국 의료진이 잔해에서 조난된 사람 또는 USAR 작전 중 조난된 다른 사람을 치료할 수 있도록 허가(예: 진료 제한에 대한 설명). LEMA는 이를 보건부에 회부할 수 있다(아래의 다른 초기 회의 참조).
  • 파악
    - 운영 목적의 자유로운 인터넷 사용에 대한 국가적 또는 지역적 제한 사항
    - 사용할 GPS 데이텀(ICMS 내에서 사용되는 Survey 123은 기본적으로 WGS84를 사용함)
    - USAR팀이 사용할 수 있는 무선 주파수
    - 셀룰러 네트워크 상태
    - 위성 통신
    - 드론 사용, 관련 법률, 절차
  • 통신ㆍ보고 일정 설정
    - UCC에 대한 LEMA의 주요 연락 담당자의 연락처 정보
    - LEMA가 UCC와 어떻게 협력할 건지에 대한 계획, 정기회의 일정을 수립하거나 UCC의 일부가 될 것
    - 보고 일정ㆍ형식
    - 예상치 못한 문제 해결을 위한 프로세스
  • 기타 이슈들

 

2) 기타 가능한 초기 미팅 

처음 피재국에 도착한 USAR팀은 현재 진행 중인 활동과 가능한 지원에 대해 알아보고 그에 따라 계획을 세워야 한다. 팀은 큰 규모의 섹터를 검토하며 UN 인도주의업무조정국, 제네바를 통해 해당 국가에서 어떤 UN 측의 지원이 가능한지, USAR과 관련된 UN 작전이 이미 진행 중인지 알아내야 한다. 

 

경우에 따라 LEMA와 회의하기 전에 UN 기관과의 회의를 열거나 UN 기관이 LEMA와 회의에 참여할 수 있다. 이러한 회의는 반드시 대면할 필요가 없으며 UCC 수립이 지연되지 않도록 가능한 한 짧게 진행돼야 한다.

  • 주요 UN 기구들 
    - UN 상주 코디네이터
      · 제네바의 UN OCHA는 재난 발생 가능성을 인지하는 즉시 해당 국가의 최고 UN 직원으로서 UN 상주조정관(UN이 해당 국가에 상주하는 경우)과 연락을 취할 것이다.
      · UN OCHA는 UN 상주조정관에게 국제 USAR팀의 배치를 알릴 것이다. 
      · UN 상주 코디네이터는 임무 중 어느 단계에서 처음 도착한 팀을 만나거나 UCC를 방문할 수 있다. 그러나 UN 상주 코디네이터가 어떤 식으로든 작전을 지원하지 않는 한 초기 만남은 이뤄지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
    - UN 인도주의업무조정국(OCHA) 피재국 내 직원
      · 마찬가지로 해당 국가에 OCHA 사무소가 있는 경우 처음 도착한 팀이 지원을 제공하는 경우 그들과 미팅을 가질 수 있다.
    - UNDAC 
      · UNDAC과 UCC 매니저 간의 초기 미팅은 필수다. 첫 번째 USAR팀이 도착할 때 UNDAC팀이 파견돼 현지에 있는 경우 UNDAC 팀장 또는 다른 팀원들이 USAR팀을 만나게 된다. 그러나 USAR팀이 먼저 도착해 UNDAC팀이 도착했을 때 이미 작전을 수행하는 경우가 더 많다. UNDAC 팀원들이 함께 이동하며 동시에 도착할 수도 있다.
    - 현장 활동 조정센터(OSOCC)
     · OSOCC가 있는 경우 가장 먼저 도착한 팀이 OSOCC 매니저를 만나게 된다. 그러나 UNDAC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가장 먼저 도착한 USAR팀이 OSOCC가 설치되기 전에 도착할 가능성이 더 크다.
  •  현지 공급업체
    - UCC 설립의 일환으로 해당 지역의 자원 공급업체를 조사해야 한다. UCC 매니저는 직원을 파견해 자원의 가용성을 조사하고 공급업체와 협력 관계를 구축할 수 있다. UCC 담당자는 LEMA에도 공급업체와의 관계를 요청해야 한다.

 

3) 팀의 접근성을 기준으로 UCC 장소 선정 

UCC 설치장소의 결정은 사안에 따라 다르며 LEMA와 협의해 결정한다. LEMA가 제안한 모든 BoO 장소를 중앙에 배치하는 걸 고려해야 한다. 위치는 팀, LEMA, OSOCC, 기타 관련 기관 간의 통신 회선(이동 거리 포함)의 효율성을 극대화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UCC는 텐트를 사용해 설치하지만 팀의 구조 관련 엔지니어가 안전하다고 판단한 경우 단단한 구조물도 고려할 수 있다.

 

UCC에는 다음이 포함돼야 한다.

 

  • 스태프 작업 공간
    - 적절한 시설을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
    - 전원
    - 인터넷 액세스
    - 보안
    - 적절한 환기ㆍ온도 조절
    - 화장실, 샤워 시설, 음식, 물 등 편의 시설 제공
    - 스태프를 위한 음식ㆍ음료 보관소
    - 정보, 지도, 차트를 표시할 수 있는 충분한 벽면 공간
    - 중요한 사고 정보를 전자 프로젝션할 수 있는 공간
    - 가상 회의를 주최할 수 있는 기능
  • USAR 팀장, 섹터 코디네이터, UNDAC 위원, OSOCC 대표와의 브리핑뿐 아니라 UCC 내부 회의를 위한 충분한 크기의 공간 포함

가시성이 중요하다. 사이트가 선정되면 UCC 스태프는 UN UCC 깃발을 사용해 외부에서 사이트를 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UCC의 첫 번째 활동은 주차장에서도 진행될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즉, UCC 활동은 공식적인 준비가 완료될 때까지 기다렸다 들어오는 국제팀을 조정하는 일을 시작해서는 안 된다는 뜻이다.

 

4) UCC 장비 설치

INSARAG 등급분류팀은 조정 활동의 설치 또는 지원을 보장할 수 있는 충분한 장비를 보유해야 한다.

 

대형 재난 시 등급 분류된 팀이 RDCㆍUCCㆍSCC에 필요한 장비를 충족하는 방법의 예는 부록 E에 설명돼 있다. 다른 팀 키트에 포함된 특정 품목은 팀의 분류 수준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부록 E는 팀이 작전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최소한의 기대치를 나타낸다.

 

UCC 장비는 해당 국가에 도착하자마자 즉시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이 장비는 도착 즉시 하역을 위해 쉽게 접근할 수 있어야 한다. 필요한 경우 USAR팀의 다른 팀원들이 장비를 오프로드해 UCC 임무에 배정된 팀원들이 LEMA에 연락하는 등 필요한 초기 구축 단계에 즉시 착수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5) 커뮤니케이션 시스템 설정, RDC 연락, VOSOCC 운영 공지 

UCC 위치가 결정되고 VOSOCC에 게시되면 UCC 담당자는 내ㆍ외부, 국제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메커니즘을 설정한다. 옵션에는 휴대전화, 위성 전화, 인터넷 연결 등이 있을 수 있다. 통신 프로토콜은 현지 인프라와 Wi-Fi, 로컬 데이터 네트워크 또는 위성 연결과 같은 데이터 전송 시스템의 가용성을 기반으로 설정해야 한다.

  • ICMS, VOSOCC, 이메일과 같은 전자적 수단 이용이 가장 좋다.
  • 최소 표준은 서면 문서 사용
  • 기타 옵션으로는 휴대전화, 위성 전화, 러너 등이 있다.

네트워크 사용이 가능하다면 메시지와 양식을 이메일로 보낼 수 있다. 그러나 네트워크가 연결되지 않아 서면 양식을 직접 전달해야 할 수 있다. 이러한 시스템 장애에 대비해 비상사태를 파악한 후 이에 대한 계획을 세우고 이를 광범위하게 전달해야 한다.

 

UCC는 가능한 한 빨리 RDC와 통신 링크를 설정한다. RDC의 운영이 충분한지 확인하고 RDC에 지원을 제공하며 나머지 운영 기간 RDC와 커뮤니케이션을 유지해야 한다. 

 

UCC가 운영되면 UCC 매니저는 RDC와의 커뮤니케이션 시스템을 업데이트해야 하는지를 확인한다.

  • UCC에서 RDC와 연락할 수 있는 사람 결정
  • 커뮤니케이션 방식(전화, 이메일 등) 결정
  • 필요한 경우 정기적인 커뮤니케이션 일정 수립
  • RDC에 필요한 물품과 지원이 있는가?
  • 필요에 따른 인력 변경이 관리되는가?

UCC가 설정되면 해당 직원을 ‘운영자(Moderator)’로 지정해 VOSOCC의 RDC 또는 UCC 섹션에 정보를 게시해야 한다. 운영자 권한은 ERS에 연락해 개별 VOSOCC 로그인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획득할 수 있다.

 

UCC 직원은 정보를 VOSOCC 또는 ICMS에 게시하기 전, LEMA, OSOCC, 차기 USAR팀을 포함한 적절한 당사자에게 배포하기 전에 확인하고 게재한다.

 

UCC 담당자는 가능한 한 빨리 다음 정보를 VOSOCC에 업데이트한다.

 

 

  • UCC 상태 ‘운영 중’
  • 위치
  • UCC 연락처 정보:
    - UCC 매니저, 기타 주요 UCC 스태프 이름
    - 이메일 주소(UCC 매니저가 새로 개설한 Gmail 계정 e.g.UCCHaiti@gmail.com)
     - 연락처 전화번호
  • 보고 사항
  • 브리핑 일정
  • 브리핑이나 ICMS 또는 기타 방법으로 프로세스를 진행할 수 있다.

 

서울 은평소방서_ 이형은 : parkercorea@gmail.com

 

<본 내용은 소방 조직의 소통과 발전을 위해 베테랑 소방관 등 분야 전문가들이 함께 2019년 5월 창간한 신개념 소방전문 월간 매거진 ‘119플러스’ 2025년 10월 호에서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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