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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9구급대 이용시민, 응급의료장비에 대한 기대수준 높아져

서울시, 119구급대 이용시민 1,000명의 설문조사 결과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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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방방재신문사 | 기사입력 2005/10/25 [02:57]

119구급대 이용시민, 응급의료장비에 대한 기대수준 높아져

서울시, 119구급대 이용시민 1,000명의 설문조사 결과 분석

소방방재신문사 | 입력 : 2005/10/25 [02:57]

서울시 소방방재본부는 시민에게 보다 나은 119구급 서비스를 제공하고 119구급활동 개선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코저 119구급대 이용시민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친절성, 신속성, 편리성 등 전체적인 만족도에서는 평균 96.9%의 높은평가를 받은 반면, 구급대의 응급의료장비 부분에서 72.8%의 낮은 평가를 받았으며, 구급서비스 개선사항중 구급차 도착시간을 가장 우선으로 꼽았다고 밝혔다.

이번 여론조사는 119구급대 이용시민중 2005년도 1월부터 7월까지 998명을 대상으로 서울시 마케팅 담당관 여론조사팀의 전화조사에 의해 이뤄졌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최대 허용표본오차 ±3.1%로 표본추출방법은 이용자 리스트에 의한 소방서별 할당표본추출로 조사하였다.

시민들의 119구급대에 대한 인식도 조사에서, 위기시의 기여도와 신뢰도에서 각각 도움이 된다(99.1%)와 믿음이 간다(99.0%)라는 절대적 호감도를 보여주었으며, '119구급대'하면 연상되는 이미지로는 신속한 구조, 위급상황, 도움을 주는 곳 순인 것으로 나타났다.

119구급대 만족도 평가에서 이용이유와 이용소방서 별로 다소 차이를 보였는데, 만족한다는 응답은 특히 급성·만성질환자나, 사고/부상환자들 사이에서, 강남.서초.강동소방서 이용시민들 사이에서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반면 시민들의 119구급대에 대한 개선사항으로는 구급차의 도착 시간 (31.4%), 구급응급의료장비(23.6%), 응급처치능력의전문성(16.2%), 119구급대원의 신속한 응급처치(14.0%) 순으로 나타났다.

65세 이상 홀로계신 어르신 및 장애인들을 대상으로 설치 운영중인 119자동신고기 이용시민 173명에 대한 조사에서는 올해 이용빈도수에서 1회 69.9%, 2회 15%, 3회이상 14.5%로 평균 이용빈도가 1.76회로 높은 이용률을 보였으며, 119이용시민 전체의 17.3%가 자동신고기 이용경험자로 조사됐다.

119자동신고기 이용시 불편사항은 신속지 못한 통화연결, 위치 파악능력 부족으로 시간지연, 늦은 출동 순으로 나타났으며, 119자동신고기의 서울시 전역 확대보급 계획에 대해 대다수(77.7%) 응답자는 찬성한다고 나타났다.

한편 119구급대 이용현황에서는 2005년도 7월말까지 119구급대 이용빈도가 60대 이상이 1인 평균 이용횟수 1.57번으로 가장 많았고, 10대 이하가 1.14번으로 가장 적었으며, 성별로는 여자(1.42)가 남자(1.32)보다 더 많았고, 직업별로는 무직(1.60), 블루칼라(1.49), 전업주부(1.25)순이고, 소방서별로는 중부(1.76), 성북(1.68), 동대문(1.60) 지역순으로 이용빈도가 많은 것으로 분석됐다.

이송유형별로는 급성질병(49.4%), 사고부상(23%), 만성질병(17.3%) 순이고, 시간별로는 하루중 오전 8시에서 12시까지(20.3%)가 이용빈도가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정오∼오후4시전(16.0%), 오후4시∼8시(14.8%), 오후8시∼자정전(14.5%)로, 주로 오전보다 오후시간대 이용빈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119신고 유형별로 보면, 사고 등 유사시에 즉시 신고율은 54.7%, 할 수 있는 조치를 취한 다음 신고했다가 43.6%이고, 119신고자는 환자 17.3%, 동승보호자 65.7%, 다른 보호자8.6%순으로 나타났다.

구급차를 탔을 때 이송병원 선택유형을 살펴보면, 본인 및 가족결정이 80.6%인 반면, 구급대원의 임의 결정도 18.5%로 나타났다.

이번 여론조사는 지난 2003년 7월 실시한 이래 2년만에 재조사된 것으로, 구급대의 위기시 기여도 및 신뢰도는 여전히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으나 개선사항에서 2003년도 구급차 도착시간(57.9%), 신속한 응급처치(12.2%), 응급의료장비(10.4%)순에서, 2005년도에는 구급차 도착시간(31.4%), 응급의료장비(23.6%), 응급처치능력의 전문성(16.2%)로 구급차 도착시간에 대한 불만은 감소된 반면 첨단 응급의료장비에 대한 욕구가 더 늘어난 것으로 조사됐다.

끝으로 서울시소방방재본부는 시민에게 보다 더 나은 119구급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119구급출동시 gis(지리정보시스템), gps(위성항법시스템)등의 신속한 출동시스템 구축 및 서울종합방재센타에 구급지도의사(전문의)를 배치시켜 수준높은 현장 응급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조사결과
○ 119구급대 이용환자 특성 및 현황
이용빈도 : 1회(78.4%) 〉2회(14.9%)
이용이유:급성질병(49.4%)〉사고부상(23.0%)>만성질병(17.3%)
이용시간 :오전 8시∼정오전(20.3%)>정오∼오후4시전(16.0%)
이용환자 성별분포 : 여성(55.8%), 남성(42.0%)
이용환자 연령별 분포 : 60세이상 노년층(36.1%)>50대 이상(16.2%)
※ 20대 8.4% 가장 적음
이용환자 직업별 분포 : 무직(35.3%)>전업주부(20.2%)>화이트칼라(16.4%)

○ 119구급대 이용에 대한 의견
신고유형 : 바로 신고(54.7%), 조치후 신고(43.6%)
신고시 전화 친절도: 매우·약간 친절(95.3%)
신고시 전화응대 전문성 : 매우·다소 만족(91.3%)
도착시간 : 매우·다소 만족(86.1%)
신속한 응급처치 능력 : 매우·다소 만족(87.6%)
응급처치 능력의 전문성 : 다소·매우 만족(82.3%)
구급응급의료장비 : 다소·매우 만족(72.8%)
119구급대 전체적인 이용만족도 : 9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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