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9구급대 이용시민, 응급의료장비에 대한 기대수준 높아져서울시, 119구급대 이용시민 1,000명의 설문조사 결과 분석서울시 소방방재본부는 시민에게 보다 나은 119구급 서비스를 제공하고 119구급활동 개선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코저 119구급대 이용시민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친절성, 신속성, 편리성 등 전체적인 만족도에서는 평균 96.9%의 높은평가를 받은 반면, 구급대의 응급의료장비 부분에서 72.8%의 낮은 평가를 받았으며, 구급서비스 개선사항중 구급차 도착시간을 가장 우선으로 꼽았다고 밝혔다. 이번 여론조사는 119구급대 이용시민중 2005년도 1월부터 7월까지 998명을 대상으로 서울시 마케팅 담당관 여론조사팀의 전화조사에 의해 이뤄졌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최대 허용표본오차 ±3.1%로 표본추출방법은 이용자 리스트에 의한 소방서별 할당표본추출로 조사하였다. 시민들의 119구급대에 대한 인식도 조사에서, 위기시의 기여도와 신뢰도에서 각각 도움이 된다(99.1%)와 믿음이 간다(99.0%)라는 절대적 호감도를 보여주었으며, '119구급대'하면 연상되는 이미지로는 신속한 구조, 위급상황, 도움을 주는 곳 순인 것으로 나타났다. 119구급대 만족도 평가에서 이용이유와 이용소방서 별로 다소 차이를 보였는데, 만족한다는 응답은 특히 급성·만성질환자나, 사고/부상환자들 사이에서, 강남.서초.강동소방서 이용시민들 사이에서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반면 시민들의 119구급대에 대한 개선사항으로는 구급차의 도착 시간 (31.4%), 구급응급의료장비(23.6%), 응급처치능력의전문성(16.2%), 119구급대원의 신속한 응급처치(14.0%) 순으로 나타났다. 65세 이상 홀로계신 어르신 및 장애인들을 대상으로 설치 운영중인 119자동신고기 이용시민 173명에 대한 조사에서는 올해 이용빈도수에서 1회 69.9%, 2회 15%, 3회이상 14.5%로 평균 이용빈도가 1.76회로 높은 이용률을 보였으며, 119이용시민 전체의 17.3%가 자동신고기 이용경험자로 조사됐다. 119자동신고기 이용시 불편사항은 신속지 못한 통화연결, 위치 파악능력 부족으로 시간지연, 늦은 출동 순으로 나타났으며, 119자동신고기의 서울시 전역 확대보급 계획에 대해 대다수(77.7%) 응답자는 찬성한다고 나타났다. 한편 119구급대 이용현황에서는 2005년도 7월말까지 119구급대 이용빈도가 60대 이상이 1인 평균 이용횟수 1.57번으로 가장 많았고, 10대 이하가 1.14번으로 가장 적었으며, 성별로는 여자(1.42)가 남자(1.32)보다 더 많았고, 직업별로는 무직(1.60), 블루칼라(1.49), 전업주부(1.25)순이고, 소방서별로는 중부(1.76), 성북(1.68), 동대문(1.60) 지역순으로 이용빈도가 많은 것으로 분석됐다. 이송유형별로는 급성질병(49.4%), 사고부상(23%), 만성질병(17.3%) 순이고, 시간별로는 하루중 오전 8시에서 12시까지(20.3%)가 이용빈도가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정오∼오후4시전(16.0%), 오후4시∼8시(14.8%), 오후8시∼자정전(14.5%)로, 주로 오전보다 오후시간대 이용빈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119신고 유형별로 보면, 사고 등 유사시에 즉시 신고율은 54.7%, 할 수 있는 조치를 취한 다음 신고했다가 43.6%이고, 119신고자는 환자 17.3%, 동승보호자 65.7%, 다른 보호자8.6%순으로 나타났다. 구급차를 탔을 때 이송병원 선택유형을 살펴보면, 본인 및 가족결정이 80.6%인 반면, 구급대원의 임의 결정도 18.5%로 나타났다. 이번 여론조사는 지난 2003년 7월 실시한 이래 2년만에 재조사된 것으로, 구급대의 위기시 기여도 및 신뢰도는 여전히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으나 개선사항에서 2003년도 구급차 도착시간(57.9%), 신속한 응급처치(12.2%), 응급의료장비(10.4%)순에서, 2005년도에는 구급차 도착시간(31.4%), 응급의료장비(23.6%), 응급처치능력의 전문성(16.2%)로 구급차 도착시간에 대한 불만은 감소된 반면 첨단 응급의료장비에 대한 욕구가 더 늘어난 것으로 조사됐다. 끝으로 서울시소방방재본부는 시민에게 보다 더 나은 119구급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119구급출동시 gis(지리정보시스템), gps(위성항법시스템)등의 신속한 출동시스템 구축 및 서울종합방재센타에 구급지도의사(전문의)를 배치시켜 수준높은 현장 응급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조사결과 ○ 119구급대 이용환자 특성 및 현황 이용빈도 : 1회(78.4%) 〉2회(14.9%) 이용이유:급성질병(49.4%)〉사고부상(23.0%)>만성질병(17.3%) 이용시간 :오전 8시∼정오전(20.3%)>정오∼오후4시전(16.0%) 이용환자 성별분포 : 여성(55.8%), 남성(42.0%) 이용환자 연령별 분포 : 60세이상 노년층(36.1%)>50대 이상(16.2%) ※ 20대 8.4% 가장 적음 이용환자 직업별 분포 : 무직(35.3%)>전업주부(20.2%)>화이트칼라(16.4%) ○ 119구급대 이용에 대한 의견 신고유형 : 바로 신고(54.7%), 조치후 신고(43.6%) 신고시 전화 친절도: 매우·약간 친절(95.3%) 신고시 전화응대 전문성 : 매우·다소 만족(91.3%) 도착시간 : 매우·다소 만족(86.1%) 신속한 응급처치 능력 : 매우·다소 만족(87.6%) 응급처치 능력의 전문성 : 다소·매우 만족(82.3%) 구급응급의료장비 : 다소·매우 만족(72.8%) 119구급대 전체적인 이용만족도 : 96.9% <저작권자 ⓒ FPN(소방방재신문사ㆍ119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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