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가 점차 추워지며 전기장판이나 히터 등 각종 난방용품 사용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난방기구 사용이 늘어나면서 겨울철 전기기기로 인한 안전사고도 증가하고 있다. 안전한 겨울나기를 위한 전열 기구 안전수칙을 알아보자.
오래된 전기기기는 사용하기 전 고장 여부를 확인하는 게 좋다. 콘센트와 플러그를 연결할 때 접속이 완벽하게 되도록 꽉 누르고 오래되거나 파손된 콘센트는 사용하지 않고 즉시 교체를 하는 것이 안전한 방법이다.
또 콘센트 주변에 화재를 부르는 물질이 없는지 확인하자. 전열 기구 주변에 가연성 물질을 정리하고 사용하면 전기사고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
겨울철에 자주 사용하는 전기난로, 전기장판, 전기 히터는 전원 끄기를 습관화해야 전기를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
누전차단기 정상 작동 여부를 수시로 확인해야 한다. 누전차단기는 전기화재를 1차적으로 막는 역할을 하므로 최소한 한 달에 한 번씩 누전차단기를 점검하는 것은 필수적이다.
전기기구의 사용이 많아지는 겨울에는 더욱 누전차단기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해야 한다. 누전차단기 시험 요령은 누전차단기 전면에 붙어 있는 빨간색 시험 버튼을 살짝 눌러 작동을 확인할 수 있다.
빨간색 시험 버튼을 눌러 스위치가 위에서 아래로 탁 소리를 내면서 내려오면 전원이 차단돼 정상 작동하는 것이다. 스위치가 내려와 전원이 차단되지 않으면 누전차단기에 이상이 있는 것으로 전기공사 업체에 의뢰하셔서 반드시 교체해야 한다.
편리하고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전열기구도 부주의한 사용이 큰 사고를 불러올 수 있다. 조그만 관심과 안전 수칙 실천으로 우리의 안전을 스스로 확보하자.
여수소방서 소방정대 소방교 김한다 <저작권자 ⓒ FPN(소방방재신문사ㆍ119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