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119기고]작은관심에서부터 시작되는 겨울철 화재 예방

광고
경남 사천소방서 동금119안전센터 소방교 이창완 | 기사입력 2019/01/31 [15:30]

[119기고]작은관심에서부터 시작되는 겨울철 화재 예방

경남 사천소방서 동금119안전센터 소방교 이창완 | 입력 : 2019/01/31 [15:30]

▲경남 사천소방서 동금119안전센터 소방교 이창완

날씨가 점점 추워지는 요즘 갑자기 떨어진 기온으로 겨울철 화재위험 3대물품인 전기히터ㆍ장판, 전기열선, 화목보일러 등 그 외 각종 난방기구와 전기장판 등 전열기구의 사용이 많아짐에 따라 화재 예방과 안전사고에 각별한 관심과 주의를 가져야 한다.

 

안전사고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그동안 가정에서 사용하지 않고 1년간 방치했던 각종 난방용품을 미리 꺼내 안전점검을 하는 등의 사전점검을 실시해야 한다. 또 난방기 주변 찾기 쉬운 장소에 소화기를 비치하는 등 안전한 겨울나기를 위한 준비를 철저히 해야 한다. 

 

주의사항으로는 ▲전기매트는 접히거나 물체에 눌리지 않게 사용하기 ▲안전관리법에 따른 안전인증 받은 제품인지 확인하기 ▲사용 후에는 반드시 전원 차단 ▲문어발식 전기 가급적 사용금지 ▲화목보일러 취급 시 주변가연물 방치 금지 등이 있다.

 

화재라는 현상은 미리 예측하고 막는 것이 불가능하다. 이를 위해 각 가정마다 혹시 모를 화재에 대비해 소화기와 경보기를 설치하도록 해야 한다. 초기 화재에서 소화기 한 대는 소방차 한 대 만큼의 위력을 발휘하기에 위급상황에서 당황하지 않고 사용할 수 있도록 눈에 잘 보인 장소에 비치해 두고 소화기 사용법을 제대로 익혀야 할 것이다. 

 

그 외에도 119 신고요령 등을 반드시 반복 숙지해 화재 예방에 만전을 기해야 하고 자신이 알고 있다고 해도 실제상황이 되면 당황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행동으로 실천해 정확히 알아두도록 하자.

 

화재를 예방하는 것은 작은 관심에서부터 시작된다는 것을 명심하자.

 

경남 사천소방서 동금119안전센터 소방교 이창완

사천소방서 관련기사목록
광고
[기획-러닝메이트/한국소방안전원]
[기획-러닝메이트/한국소방안전원] 안전을 넘어 정책의 기준 제시 ‘정책연구과’
1/5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