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아무도 알려주지않는 구급 스킬- Ⅴ

후두 마스크 기도기(LMA, Laryngeal Mask Airway)

부산 부산진소방서 이재현 | 기사입력 2021/03/22 [09:50]

아무도 알려주지않는 구급 스킬- Ⅴ

후두 마스크 기도기(LMA, Laryngeal Mask Airway)

부산 부산진소방서 이재현 | 입력 : 2021/03/22 [09:50]

후두 마스크 기도기의 역사

후두 마스크 형태의 대표적인 성문상 기도기 LMA는 영국 출신의 마취전문의 Archie Brain에 의해 개발됐습니다. 

 

▲ [그림 1] 최초의 후두 마스크 시제품(출처 howequipmentworks.com)


1981년 후두 마스크 시제품(Prototype)이 최초로 개발된 후 1983년 영국 로열 런던 병원에서 본인이 직접 구강 내에 리도카인 스프레이를 분사하고 시제품을 네 번이나 반복 삽입하는 시연을 했습니다.

 

그만큼 후두 마스크의 안정성과 효용성에 자신이 있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 [그림 2] LMA 시제품 삽입을 시연하는 Archie Brain(출처 howequipmentworks.com)

 

이후 커프 재질과 형태 개선이 이뤄지면서 1988년 드디어 우리가 알고 있는 최초의 상용화된 성문상 기도기 LMA Classic 제품이 출시됩니다.

 

최근 출시되는 마스크 형태 성문상 기도기가 30년 전의 LMA Classic 제품과 크게 다르지 않은 걸 보면 이 제품이 얼마나 뛰어나고 시대를 앞서간 발명이었는지 감탄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 [그림 3] 커프의 재질 변경(출처 howequipmentworks.com)

 

후두 마스크 기도기의 장점

후두 마스크는 직접 기관 내 삽관 대비 빠르고 안전하게 기도확보를 할 수 있습니다. 또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습니다.

 

ㆍ부드러운 실리콘, PVC 재질로 제작돼 환자 구강 내 연부 조직이나 치아 손상 방지

ㆍ장시간 백 밸브 마스크 환기로 인한 위장 팽만 등의 부작용 예방

ㆍ기관 내 삽관이 능숙하지 않은 구급대원도 쉽게 제품을 삽입해 환기 제공

ㆍ흉부 압박을 중단하지 않고도 전문기도확보 가능

ㆍ기관 내 삽관을 계속 실패하거나 어려운 삽관이 예상되는 환자의 전문기도확보 가능

ㆍ기관절개 시행 환자에게 후두 마스크 기도기로 환기를 제공하며 시술 가능

ㆍ환자 포지션에 상관없이 전문기도확보 가능 

ㆍ구급차 이송 중에도 제품 삽입 가능

 

▲ [그림 4] LMA Classic(출처 teleflex.com)

후드 마스크 기도기의 종류

1. LMA Classic(cLMA)

1988년 출시된 1세대 성문상 기도기입니다. cLMA로 표기하기도 합니다.

 

커프는 실리콘 재질로 제작됐으며 위장 내 흡인이 가능한 포트가 없어 위장에서 역류하는 구토물이나 구강 내 분비물을 흡인할 수 없습니다.

 

최근 출시되는 제품 대비 폐 흡인의 우려가 크지만 한계 밀폐력은 떨어지는 편입니다. 약 40회 재사용이 가능합니다.

 

2. LMA Proseal(pLMA)

▲ [그림 5] LMA Proseal(출처 teleflex.com)

LMA Classic의 단점을 개선한 제품으로 pLMA 라고도 합니다.

 

제품명처럼 밀폐력(Seal)이 개선된 모델인데 제조사에서는 최대 밀폐력 32㎝H2O로 안내하고 있습니다. 흡인 포트가 추가돼 위장 내 흡인이 가능해졌습니다.

 

또 환자의 치아와 닿는 부분은 바이트 블록 역할을 할 수 있는 두껍고 부드러운 재질로 변경돼 환자의 치아 손상을 예방할 수 있게 됐습니다. 약 40회 재사용이 가능합니다.

 

여기서 잠깐!

흡인 포트(Gastric Port, Gastric Channel)의 중요성

일반적으로 성문상 기도기를 세대별로 구분할 때 흡인 포트가 없으면 1세대 성문상 기도기, 흡인 포트가 있는 제품을 2세대 성문상 기도기로 구분합니다. 흡인 포트가 있는 제품은 위장 내 흡인을 할 수 있으며 이에 따른 많은 장점이 있습니다. 

 

위장 내 압력을 줄여 주거나 약물을 투여할 수 있습니다. 또 역류하는 구토물을 흡인해 제품의 밀착력을 유지해주고 폐 흡인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성문상 기도기의 가장 큰 단점이 분비물 등으로부터 기도를 완벽하게 보호하지 못하는 건데 흡인 포트가 이런 단점을 줄여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 [그림 6] LMA Fastrach(출처 teleflex.com)

3. LMA Fastrach(iLMA)

후두경 없이 LMA가 삽입된 상태에서 빠르게 맹검 삽관(Blind Insertion)이 가능한 제품으로 iLMA (intubation-LMA)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6~8㎜ 삽관 튜브 사용이 가능하지만 일반적인 PVC 재질의 삽관 튜브는 사용이 어려워 부드러운 전용 삽관 튜브를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약 40회 재사용이 가능한 실리콘 제품과 일회용 PVC 제품이 있습니다.

 

90°에 가까운 곡률 형태로 기존 직선 형태의 LMA보다 환자 구강 내에서 잘 빠지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 [그림 7] LMA Fastrach 기관 내 삽관(출처 youtube openairway.org)

 

▲ [그림 8] LMA Supreme(출처 teleflex.com)

4. LMA Supreme(sLMA)

LMA Proseal 제품의 개선 모델이라고 할 수 있으며 sLMA로 불리기도 합니다.

 

환자의 구인두 부위와 식도 상부를 별도로 밀폐하는 Second Seal™ 기능이 적용돼 37㎝H2O의 높은 밀폐력을 가집니다.

 

흡인 포트가 더 굵게 변경돼 식도 상부에서의 분비물을 효과적으로 흡인할 수 있습니다.

 

환자 기도를 오염원으로부터 보호하고 폐 흡인의 위험성은 많이 줄었습니다. 바이트 블록이 장착돼 환자의 치아 손상도 방지해줍니다.

▲ [그림 9] LMA Protector(출처 teleflex.com)


5. LMA Protector

환자의 기도 보호 기능을 강화한 제품입니다. 두 개의 흡인 포트가 장착돼 흡인 기능을 극대화했습니다.

 

흡인기의 튜브를 직접 연결할 수 있는 숫포트(Male Suction Port)와 연성 흡인 카테터를 삽입할 수 있는 암포트(Female Suction Port)로 나눠져 있습니다. 

 

실리콘 재질의 일회용 제품이며 Cuff Pilot™기능이 장착된 제품은 커프의 압력을 직접 확인할 수 있는 게이지가 달려있습니다. 

 

 

▲ [표 1] Teleflex LMA 제품과 제원(출처 teleflex.com)

 

6. AMBU Aura Laryngeal Mask 

백 밸브 마스크로 유명한 AMBU 사의 후두 마스크 제품이며 형태나 기능적인 부분은 Teleflex 사의 LMA 제품과 큰 차이가 없습니다. Aura40 제품을 제외하면 모두 PVC 재질의 일회용 제품입니다. AMBU 사에서 출시된 제품들은 후두 마스크 기도기 LMA가 아니라 후두 마스크 Laryngeal Mask로 표기돼 출시됩니다. 

 

▲ [표 2] AMBU Aura 제품과 제원(출처 AMBU 홈페이지)

 

7. Cookgas Air-Q Masked Laryngeal Airways

Cookgas 사에서 출시된 후두 마스크 성문상 기도기이며 모든 제품은 기관 내 삽관이 가능하도록 제작된 게 특징입니다. 삽입 시 커프가 접히거나 꺾이지 않도록 제작됐으며 다른 후두 마스크 대비 공기 주입량이 적고 Air-Qsp/Air-Q Reusable 제품은 환기 시 공기가 커프로 들어가는 자가 가압 방식(Self-Pressurizing)이기 때문에 커프에 공기를 주입할 필요가 없습니다.

 

영유아, 소아 사이즈(0.5/1.0/1.5/2.0)는 네 가지로 구성됐습니다. 성인 제품은 2.5/3.5/4.5 세 가지입니다. 성인 여성의 경우 2.5 사이즈(30~50㎏), 성인 남성의 경우 3.5 사이즈(50~70㎏)를 권장합니다.

 

기관 내 삽관을 위해선 15㎜ 어댑터를 제거해야 하며 4.5 사이즈 제품의 경우 최대 8.5㎜ 기관 내 삽관 튜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LMA의 상표명 때문에 Masked Laryngeal Airways 마스크 후두 기도기로 표기돼 출시됩니다.

 

▲ [표 3] Air-Q 사이즈별 권장 사항(출처 Cookgas 홈페이지)

 

▲ [표 4] Air-Q 성문상 기도기 제품과 제원(출처 Cookgas 홈페이지)

 

▲ [그림 10] Air-Q 성문상 기도기를 사용한 기관 내 삽관 전환 방법

 

후두 마스크 기도기의 부적절한 삽입

한 논문에서는 후두 마스크가 적용된 상태로 응급실에 도착한 환자의 상당수가 제대로 삽입되지 않은 상태였다고 합니다. 쉽고 편리한 후두 마스크 기도기지만 적절한 사용법을 숙지하지 못한다면 환자에게 산소를 공급할 수 없게 됩니다. 결국 환자는 현장에서 병원까지 저산소증 상태로 계속 이송되는 상황이 벌어집니다.

 

적절한 사이즈 제품을 선택해 정확한 위치까지 삽입한 후 환기를 시행해 가슴이 팽창하는지 확인하는 게 중요합니다. 환기가 제대로 되지 않는다면 공기의 주입량을 조절하거나 다른 사이즈의 제품으로 교체해야 합니다.

 

후두개가 접히는 걸 방지하려면 성문상 기도기를 삽입할 때 혀와 턱을 같이 가볍게 잡아주거나 설압자 등을 사용하면 도움이 됩니다. 끝까지 삽입한 후 성문상 기도기를 살짝 잡아당기면 접혔던 후두개가 펴질 수 있습니다.

 

▲ [그림 11] 후두 마스크 기도기의 부적절한 삽입(출처 British Journal of Anaesthesia116(5): 579–82 (2016)doi:10.1093/bja/aew104)

 

ㆍ적절한 사이즈 제품이 삽입돼 성문상부를 완벽하게 밀폐(B, F)

ㆍ제품을 너무 깊이 삽입하거나 작은 사이즈의 제품 삽입(C, G, H)

ㆍ큰 사이즈의 제품이 삽입되거나 얕게 삽입(D, I).

ㆍ후두개가 접혀버림(E, N, O).

ㆍ제품이 삽입되며 커프가 꺾임(K, L).

 

부산 부산진소방서_ 이재현

 

<본 내용은 소방 조직의 소통과 발전을 위해 베테랑 소방관 등 분야 전문가들이 함께 2019년 5월 창간한 신개념 소방전문 월간 매거진 ‘119플러스’ 2021년 3월 호에서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구급 스킬 관련기사목록
광고
기획
[기획] “대한민국 화재ㆍ안전 전문가 다 모였다”… ‘국가화재평가원’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