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2021 FIRE TECH] “열교환기로 대기 온도 ↓” 소방용 엔진펌프, 아전펌프

광고
특별취재팀 | 기사입력 2021/07/12 [14:10]

[2021 FIRE TECH] “열교환기로 대기 온도 ↓” 소방용 엔진펌프, 아전펌프

특별취재팀 | 입력 : 2021/07/12 [14:10]

 

[FPN 특별취재팀] = 국내 최초로 엔진 펌프 시스템 특허를 받은 (주)아전펌프(대표 신영주)는 소방용 엔진펌프로 참관객들을 사로잡았다.

 

소방용 엔진펌프는 발전기가 구비되지 않은 현장에 주로 설치된다. 주펌프(모터펌프)가 작동하지 않을 경우 예비펌프로써 소화에 필요한 용수를 공급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한다. 그러나 엔진 동력으로 구동하는 특성상 작동 과정에서 막대한 열기가 생성된다.

 

이 제품은 라디에이터로 엔진을 냉각하는 기존 제품과 달리 열교환기를 사용해 온도를 낮춘다. 

 

아전펌프 관계자는 “펌프가 가동되면 설치실의 대기 온도가 올라가는데 라디에이터로는 냉각이 잘 안 될 수 있다”며 “우리 제품은 토출되는 소화 용수를 이용, 열교환기를 통해 냉각하기 때문에 효율이 좋다”고 강조했다. 이어 “냉각팬을 따로 설치할 필요가 없어져 엔진의 힘을 더 사용할 수 있게끔 하는 것도 장점”이라고 말했다.

 

일체형인 소방용 엔진펌프는 좁은 공간에서 설치가 용이하다. 또 구조가 간단해 고장이 적고 유지보수가 편리하다. 비상발전기가 없어 설치비가 적게 들고 일정량의 용량 증가에도 치수변경 없이 사용할 수 있다.

 

 

특별취재팀 young@fpn119.co.kr 

광고
[연속기획]
[연속기획- 화마를 물리치는 건축자재 ②] “우레탄은 불에 취약하다?” 상식 깬 안전 기술로 세상을 바꾸는 (주)경동원
1/6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