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119기고] 스프링클러 미설치 공동주택 화재 예방 대책 필요

광고
화순소방서 예방안전과 소방교 박창규 | 기사입력 2022/06/22 [13:00]

[119기고] 스프링클러 미설치 공동주택 화재 예방 대책 필요

화순소방서 예방안전과 소방교 박창규 | 입력 : 2022/06/22 [13:00]

▲ 화순소방서 예방안전과 소방교 박창규

최근 공동주택 화재가 잇따르고 있다. 특히 스프링클러 설비가 미설치된 노후 공동주택, 원룸 등은 화재로부터 안전이 확보되지 않아 화재 시 인명피해 위험이 매우 큰 상황이다.

 

공동주택은 상시 거주하는 생활공간으로 화재 시 층수가 높아 피난이 쉽지 않고 계단ㆍ승강기로 연기 확산 시 대피에 차질이 생길 수 있어 스프링클러 미설치 노후 공동주택을 중심으로 화재 예방 대책이 중요시되고 있다.

 

화재ㆍ비상 상황에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대표자와 관계인, 근무자, 입주민을 중심으로 한 옥상출입문 대피 요령, 발신기 작동 요령 등 대피ㆍ안전을 사전에 확보할 수 있는 체험 중심의 교육과 지도ㆍ점검이 필요하다.

 

또 소방서와 연계한 ▲입주자 대표 안전관리 간담회 ▲화재안전컨설팅 ▲우리 집 점검의 날 운영 ▲공동주택 전용 소방계획서 작성 지도 등을 통해 반복적이고 전문적인 화재 예방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

 

화재가 발생하면 소화기 또는 소방시설을 사용한 초동대처도 중요하지만 인명피해가 우려되는 상황에서는 대피가 우선이다. 가장 중요한 건 공동주택 화재 예방과 대피를 위해 관계인과 입주민이 각별한 주의를 기울이는 거다.

 

화재 예방에는 양보가 없다. 내가 먼저 앞장서서 화재 예방을 위해 노력할 때 모두가 안전한 ‘안심 대한민국’을 만들어갈 수 있을 거다.   

  

화순소방서 예방안전과 소방교 박창규

 

※ 외부 필자의 기고 및 칼럼 등은 FPN/소방방재신문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광고
[기획-러닝메이트/KFSI]
[기획-러닝메이트/KFSI] 고객 요구 중심의 맞춤형 서비스 제공하는 ‘고객관리과’
1/5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