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이항준의 소방내진] 가압송수장치의 내진설계 기준

광고
이항준 소방기술사(에듀파이어기술학원장) | 기사입력 2023/03/10 [13:32]

[이항준의 소방내진] 가압송수장치의 내진설계 기준

이항준 소방기술사(에듀파이어기술학원장) | 입력 : 2023/03/10 [13:32]

▲ 이항준 소방기술사(에듀파이어기술학원장)

가압송수장치의 일반적인 횡형펌프는 콘크리트와 기초패트, 방진가대, 펌프ㆍ배관 등으로 구성된다. 펌프 기동으로 발생하는 진동을 소산해 배관으로 응력이 전달되지 않도록 후렉시블 조인트(가요성 이음)를 설치한다. 이때 연결되는 배관과 크기, 형태, 하중이 다르기에 각각 발생하는 진동과 변위를 수용하는데 무리가 없을 것으로 판단한다.

 

방진가대의 경우 펌프 기동 시 발생하는 진동을 경감하기 위해 방진스프링과 함께 설치하는 게 일반적이다. 하지만 이런 구성은 지진으로 인해 수평적인 충격에 의한 좌우 변위가 발생할 경우 취약하다.

 

펌프의 가동중량을 산출하고 이를 고정하기 위해 설치하는 장치가 바로 펌프 스토퍼다. 배관에 종ㆍ횡방향 흔들림 방지 버팀대를 설치하는 원리와 같다.

 

 

펌프 스토퍼의 경우 충격이 전달되는 높이에 따라 발생하는 모멘트가 달라지는 걸 고려해야 한다. ‘내진스토퍼의 KFI인정기준’ 역시 하중 전달 위치를 고려해 시험을 실시한다.

 

KFI인정을 받은 제품은 생산로트별로 제품검사를 실시한 후 현장에 납품된다. 물론 앵커볼트도 고정 위치(모멘트)를 고려해 설계해야 한다. 앵커볼트 설계에 대한 내용은 ‘소방시설의 내진설계 기준 해설서 1.0’에 자세히 명시돼 있다.

 

펌프 스토퍼는 이동 방지형과 전도 방지형이 있다. 실제 진동대 등의 시험을 진행하다 보면 이동 방지형은 방진가대를 넘어가는 사례가 발생한다. 따라서 되도록 전도 방지형을 설치하는 게 좋다. 

 

 

이항준 소방기술사(에듀파이어기술학원장)

[인터뷰]
[인터뷰] “다양한 경험ㆍ조직 이해 바탕으로 새로운 변화 물결 만들겠다”
1/5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