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소방합격 수기] 인천소방 새내기 소방공무원 소상연

광고
박준호 기자 | 기사입력 2023/07/11 [13:27]

[소방합격 수기] 인천소방 새내기 소방공무원 소상연

박준호 기자 | 입력 : 2023/07/11 [13:27]

<FPN/소방방재신문>은 소방공무원의 꿈을 키우는 많은 수험생의 올바른 정보습득과 지식, 노하우 등의 공유를 위해 실제 소방공무원 시험에 합격한 새내기 소방공무원의 합격 수기를 보도하고 있다. 2022년 인천소방 공개 채용으로 소방에 입직해 현재 계양소방서에서 근무 중인 소상연 소방사의 이야기를 지면에 담는다.

 

<소방공무원 꿈 이렇게 이뤘어요!>

 

▲ 계양소방서에 근무 중인 소상연 소방사

1.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2022년 인천소방 공채로 소방공무원이 돼 현재 계양소방서에서 화재진압 업무를 수행 중인 소방사 소상연이라고 합니다.

 

2. 처음 소방공무원이 되겠다고 결심한 특별한 계기나 동기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사실 어렸을 때부터 소방공무원이 꿈은 아니었습니다. 입직하기 전 다른 직업을 가졌는데 그 일을 계속하면 불행한 삶을 살 것 같았습니다. 그러다 우연히 소방공무원을 접했고 그 일을 한다면 자부심을 품고 평생 살아갈 수 있을 것 같아 소방공무원을 선택했습니다.

 

3. 소방공무원 시험공부 기간은 얼마나 됐고 필기시험은 어떻게 준비하셨는지 과목별로 나만의 노하우를 설명해주세요.

시험공부 기간은 1년 정도 됩니다. 시험과목이 변경됐기 때문에 세 과목만 말씀드리겠습니다.

 

<행정법>

낯선 단어들이 많아서 어려웠습니다. 기출문제와 판례들을 확실하게 공부한다면 고득점을 받으실 수 있을 겁니다.

 

<소방학개론>

무조건 외우기만 한다면 정말 어려운 과목인 것 같습니다. 이해를 먼저 해야 합니다. 또 폭 넓게 공부해야 좋은 점수를 얻을 수 있습니다.

 

<소방관계법규>

과목 특성상 그냥 외워야 해서 학습하기 매우 어렵습니다. 하지만 공부하면서 계속 정리하고 자신만의 요약 노트를 만든다면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습니다. 또 중요한 내용은 ‘두문법’을 따서 외우면 기억에 오래간다고 생각합니다.

 

4. 체력시험 준비는 어떻게 하셨나요?

체력시험 준비는 따로 하지 않았습니다. 

 

5. 시험 준비 중 힘들었을 때, 스트레스받을 때, 슬럼프를 겪었을 때 등 어려운 상황에서 나만의 극복 방법이 있다면?

소방 관련 커뮤니티 같은 곳에 들어가 처지가 비슷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수험생은 다 똑같이 힘들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크게 스트레스받으려고 하지 않았습니다.

 

6. 면접시험은 어떻게 준비하셨나요? 

면접학원에 다니면서 준비했습니다. 면접 비중이 많이 높아졌기 때문에 확실하게 준비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마음에 맞는 사람 한 명과 1:1로 개별면접 연습을 많이 했는데 그게 면접시험 대비에 가장 큰 도움이 됐습니다.

 

7. 면접 중 기억에 남는 질문이나 에피소드가 있다면?

집단면접 때 면접관님이 토론주제에 관해 설명해주시면서 의견을 먼저 제시할 사람, 상대방 의견에 반론할 사람 등 주도적으로 발표할 사람을 계속 여쭤보셨습니다. 그때마다 가장 먼저 손을 들고 대답했습니다. 적극적으로 임하는 모습을 보고 웃어주셨던 게 기억이 납니다.

 

8. 소방공무원 준비과정 중 힘들었던 점은 없었는지요.

모든 수험생이 똑같을 겁니다. 공무원 시험은 막연한 데다 혼자만의 싸움이라 그 과정을 이겨 내는 게 쉽지 않습니다. 힘든 생각이 들 때마다 “모든 수험생은 똑같다”고 생각하면서 정신적으로 피폐해지지 않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9. 소방공무원이 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는지요?

긍정적인 멘탈과 강인한 체력입니다. 이 두 가지만 갖고 있다면 소방생활과 현장 활동 등 어떤 힘든 일이든 헤쳐나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10. 소방공무원 수험기간 동안 유념할 점이나 소방공무원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준비과정 중에 많은 고난과 힘듦이 있을 거로 생각됩니다. 그러나 어떤 고통도 참아내고 합격만을 향해서 나아간다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겁니다. 절대 포기하지 말고 하루하루 열심히 살아간다면 다 해낼 수 있습니다.

 

11. 기타 하고 싶은 말씀이 있으면 자유롭게 해주세요. 

임용된 지 얼마 되지 않아 아직 많은 일을 해보진 않았습니다만 업무 중에 선배들이 해주시는 소방에 관한 이야기를 들어보면 긍정적인 부분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자신의 직업에 자긍심을 갖고 만족하면서 살아가는 집단에 들어오게 된 점에 감사함을 느끼고 있습니다. 초심 잃지 않고 항상 발전해 나가는 소방공무원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FPN/소방방재신문>은 수험생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다양한 이야기와 제보를 기다립니다.

 

제보 메일 : parkjh@fpn119.co.kr 

 

정리 : 박준호 기자 parkjh@fpn119.co.kr

광고
[기획-러닝메이트/KFSI]
[기획-러닝메이트/KFSI] 고객 요구 중심의 맞춤형 서비스 제공하는 ‘고객관리과’
1/5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