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소방합격 수기] 강원소방 새내기 소방공무원 합격생 주가온

광고
박준호 기자 | 기사입력 2023/10/10 [11:13]

[소방합격 수기] 강원소방 새내기 소방공무원 합격생 주가온

박준호 기자 | 입력 : 2023/10/10 [11:13]

<FPN/소방방재신문>은 소방공무원의 꿈을 키우는 많은 수험생의 올바른 정보습득과 지식, 노하우 등의 공유를 위해 실제 소방공무원 시험에 합격한 새내기 소방공무원의 합격 수기를 보도하고 있다. 2023년 강원소방 소방관련학과 경력 채용으로 소방에 합격한 주가온 씨의 이야기를 지면에 담는다.

 

<소방공무원 꿈 이렇게 이뤘어요!>

 

▲ 2023년 강원소방 소방관련학과 경력 채용에 합격한 주가온 씨

1.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2023년 소방관련학과 경채로 소방공무원 시험에 합격한 주가온이라고 합니다. 국내 유일의 소방마이스터고등학교인 한국소방마이스터고등학교 1회 졸업생이기도 합니다. 고등학교 졸업생으론 처음으로 소방관련학과 경채에 합격해 기분이 상당히 좋습니다. 지금은 입교(강원소방학교) 대기 중입니다.

 

2. 처음 소방공무원이 되겠다고 결심한 특별한 계기나 동기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처음엔 사회복지사가 꿈이었습니다.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는 직업을 갖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한국소방마이스터고등학교에 입학하게 되면서 소방에 많은 관심이 생겼습니다. 소방공무원 역시 사회복지사처럼 도움을 주는 직업이기에 선택했습니다. 

 

3. 시험공부 기간은 얼마나 됐고 필기시험은 어떻게 준비하셨는지 과목별로 나만의 노하우를 설명해주세요.

필기시험은 지난해 11월 말부터 본격적으로 준비했습니다. 주로 집에서 인터넷 강의를 들었습니다. 고등학교 때 3년간 소방 관련 과목을 공부한 게 많은 도움이 됐다고 생각합니다.

 

<소방학개론>

암기보단 이해하려고 노력했습니다. 하나의 주제를 정해 마인드맵을 그리며 제 지식으로 만들었습니다. 인터넷 강의뿐 아니라 자격증 책과 여러 소방실무영상을 봤고 기본서에 나온 이론들을 여러 매체로 접하며 공부했습니다.

 

<소방관계법규>

다회독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처음부터 문장 그대로 외우지 않고 중요 키워드의 틀을 잡은 후 암기했습니다. 일수나 선임기준과 같은 반복적인 것들은 묶어서 저만의 규칙이나 암기법을 만들어 외웠습니다.

 

4. 체력시험 준비는 어떻게 하셨나요?

평소에 운동을 좋아하는 편이라 필기시험을 준비하면서 꾸준히 헬스장을 다녔고 운동장을 뛰기도 했습니다. 필기시험이 끝난 후엔 강릉에 있는 체력학원에 다녔습니다. 한 달 동안 기구 측정을 하며 감각을 익히는 방식으로 준비했습니다.

 

5. 시험 준비 중 힘들었을 때, 스트레스받을 때, 슬럼프를 겪었을 때 등 어려운 상황에서 나만의 극복 방법이 있다면?

시험 준비 중 슬럼프가 왔을 땐 주로 운동장에 나가 뛰면서 스트레스를 풀었습니다. 그래도 공부가 안될 땐 아예 공부하지 않고 자거나 좋아하는 유튜브를 보면서 휴식을 취했습니다.

 

6. 면접시험은 어떻게 준비하셨나요?

면접은 서울에 있는 학원을 다니며 준비했습니다. 모의면접을 봤고 수험생들과 스터디를 하며 서로 질의응답을 하는 식으로 공부했습니다.

 

7. 면접 중 기억에 남는 질문이나 에피소드가 있다면?

살면서 처음 보는 면접이라 긴장을 많이 했습니다. 그런데 면접관님께서 ‘천천히 긴장을 풀고 준비되면 하라’는 뉘앙스로 말씀하셔서 긴장이 많이 완화됐습니다. 면접 중 여러 실수를 했지만 그런데도 경청해주신 면접관분들이 생각납니다.

 

8. 준비과정 중 힘들었던 점은 없었는지요.

이제 막 대학교에 합격한 친구들이 노는 모습밖에 안 보여 슬럼프가 자주 왔었던 기억이 납니다. 하지만 합격한 모습을 생각하면서 마음을 다잡았습니다. 또 앞서 말씀드렸던 방법들로 슬럼프를 극복했습니다. 

 

9. 소방관이 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는지요?

건강한 신체와 마음가짐이라고 생각합니다. 강인한 체력을 요구하는 직업이기에 건강한 신체는 필수입니다. 또 비관적이고 부정적인 마음가짐보다 상황을 받아들이려고 노력하며 해결할 방법을 찾고 자신을 계속 발전시키려는 마인드가 중요한 것 같습니다.

 

10. 수험기간 동안 유념할 점이나 소방공무원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적당히 해서 받을 후회의 고통보다 참으며 견뎌내는 절제의 고통이 훨씬 덜 아플 거라 생각됩니다. 소시생 여러분 파이팅입니다!

 

<FPN/소방방재신문>은 수험생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다양한 이야기와 제보를 기다립니다.

 

제보 메일 : parkjh@fpn119.co.kr

정리 : 박준호 기자 parkjh@fpn119.co.kr

광고
[기획-러닝메이트/KFSI]
[기획-러닝메이트/KFSI] 고객 요구 중심의 맞춤형 서비스 제공하는 ‘고객관리과’
1/5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