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남도 산청소방서 예방대응과
홍보담당자 소방사 박두환(☏055-970-9235 / pdooh@korea.kr)
하지만 가을산은 일교차가 심하고, 일조 시간이 짧아 자칫 방심하다간 우리의 건강을 해치고 각종 안전사고의 위험이 도사리고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안전하고 즐거운 산행을 위해 유의해야 할 사항을 알아보도록 하자! 첫째로 ‘보온에 주의’이다. 가을산은 정상과 능선의 온도차가 크고, 해가 빨리 지기 때문에 갑작스런 체온저하 방지를 위해 여벌의 점퍼하나쯤은 필수적으로 구비해야 할 것이다. 둘째, ‘출발전 기상 정보 확인’이다. 가을철 저기압은 비를 몰고와 기온을 떨어뜨리고 냉각된 바람은 체온을 급격하게 떨어뜨려 위험에 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기상정보 체크는 매우 중요하고, 일몰 시간을 숙지하여 해지기 두세시간전에는 반드시 하산해야 한다. 셋째로 ‘야생식물ㆍ동물 주의’이다. 산행을 하다보면 야생독버섯이 많은데 식용버섯과 유사해 자칫 잘못된 상식으로 섭취하여 심한 경우 사망에 이를 수 있음에 주의해야 할 것이다. 또한 가을 수확철 먹이를 찾기위해 자주 출몰하는 멧돼지와 맹독성 야생뱀을 맞닥뜨리지 않기 위해 반드시 지정된 등산로로 산행을 해야 한다. 이외에도 안전한 산행을 위해선 등산전 준비운동과 적절한 휴식취하기, 미끄럼 방지를 위한 등산화 착용 및 젖은 낙엽 밟지 않기, 초콜릿 등 열량 소모에 대비한 비상식량 구비 등 다양한 유의사항이 있다. 산청은 백두대산의 끝자락 지리산을 찾은 등산객들이 해마다 수백만명에 이르고, 올 가을철에도 지리산의 매력을 찾는 등산객이 많을 것으로 예상되는 바 안전 수칙을 지켜 단 한건의 안전사고 없는 즐겁고 행복한 산행이 되길 바란다. 산청소방서 예방대응과 홍보담당자 박두환 <저작권자 ⓒ FPN(소방방재신문사ㆍ119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경상남도 산청소방서 예방대응과
홍보담당자 소방사 박두환(☏055-970-9235 / pdooh@korea.kr) ![]()
산청소방서 관련기사목록
|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