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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방드론 이야기] 소방드론과 비행금지구역 “그것이 알고 싶다” Ⅵ

소방드론 긴급비행

서울 서대문소방서 허창식 | 기사입력 2020/04/14 [16:40]

[소방드론 이야기] 소방드론과 비행금지구역 “그것이 알고 싶다” Ⅵ

소방드론 긴급비행

서울 서대문소방서 허창식 | 입력 : 2020/04/14 [16:40]

관할구역 주변이 아무리 비행금지구역 또는 관제권으로 둘러싸여 있더라도 재난 상황(개인이 아닌 공공의 목적)에서는 큰 어려움 없이 공역을 사용할 수 있을 줄 알았다. 항공기도 아닌 작은 무인비행장치(드론) 기체 한 대가 긴급한 재난상황에서 손에 닿을 정도의 공역에 들어가는 일조차 이렇게 복잡하고 어려울 줄은 그땐 미처 알지 못했다. 

 

소방헬기는 항공법 시행규칙 제198조에 의거 긴급항공기로 지정돼 긴급한 목적이 있다면 즉시 승인받고 운용할 수 있다. 하지만 당시 2015년 항공법에서는 재난 현장에서 긴급한 목적으로 소방드론과 같은 무인비행장치를 운용할 수 있는 근거가 불명확했다. 

 

필자가 당시 다양한 경로를 통해 알아본바 군사용 드론을 제외하고는 긴급비행 관련 사례를 찾기 어려웠다. 만약 그 외 있었다 해도 당시 소방에서는 상황을 알지 못했기 때문에 참고할 수 없었다. 그리고 소방이 아닌 다른 분야는 목적이 다르기 때문에 참고에 한계가 있었을 것이다.

 

이번 ‘소방드론과 비행금지구역, 그것이 알고 싶다’ 여섯 번째 연재 내용부터는 소방드론이 어떻게 수도권 공역에서 긴급비행을 할 수 있었는지 그 과정을 도입 초기부터 상세하게 담아 보려 한다. 당시 소방은 명확한 근거와 사례가 없는 재난 현장에서의 소방드론 긴급비행을 추진했고 이는 곧 보안점을 지속해서 해결해 나갈 수 있는 계기가 됐다.

 

물론 서울의 사례가 전국의 수많은 공역에 모두 통용된다고 말할 수는 없다. 하지만 소방 최초 재난 현장에서 드론의 긴급비행을 시도했다는 것만으로도 큰 의미가 있었다.

 

선도적으로 드론을 도입한 소방  

현재 드론의 활용은 소방 분야 이외에도 다양하다. 이미 국내ㆍ외 사례를 보면 수많은 분야에서 드론을 도입해 활발하게 운용하고 있다. 하지만 공식적으로 현장에서 소방드론을 운용할 당시(2015년 9월 1일부터)만 하더라도 단순히 도입만 하거나 기증 또는 지원받은 곳이 많았다. 

 

게다가 국내에서 공공의 목적을 위해 체계적인 과정으로 도입한 곳은 필자 기준으로는 찾기 어려웠다. 물론 다른 해외 소방에서는 국내 소방드론보다 먼저 체계적으로 도입하고 활용한 사례는 있다. 그렇다 하더라도 국내 소방에서 드론을 도입한 건 결코 늦거나 뒤처지지 않았다. 필자가 분명히 확신할 수 있는 건 국내 소방드론 도입의 과정과 이룬 성과는 국내를 넘어 국외로도 선도적 역할을 일부했다는 점이다. 

 

▲ 필자는 비영리단체 국제드론비상기구 IEDO(International Emergency Drone Organisation)의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IEDO는 재난에서 효과적인 드론 활용을 연구하고 공유하는 싱크탱크 역할을 한다(emergencydrones.org 참조).

 

드론의 선도적인 도입 근거는 적극적인 활용과 운용 실적  

그렇다면 소방드론이 선도적으로 도입됐다는 기준과 근거는 과연 뭘까? 먼저 필자가 선도적 역할을 했다는 것에 확신하는 이유는 도입 초기부터 적극적으로 재난 현장에서 운용해 온 실적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다.

 

서울소방재난본부 소방드론 운용실적에 따르면(2019년 12월 31일 기준) 서울소방은 소방드론 도입 후 4년간 화재현장에서만 248건을 운용했다(2015년 비공식 운용실적 미반영). 비슷한 시기에 드론을 도입한 해외사례와 견줘 봐도 한 도시에서 이렇게 많은 실적을 이룬 것은 찾아보기 어렵다. 

 

게다가 소방드론 운용자와 현장경험 부족으로 지역의 모든 소방서가 아닌 일부 소방서에서만 소방드론을 운용했던 실적이었다(서울소방의 경우 소방드론 운용실적 상위세 곳의 소방서가 전체 운용실적의 90% 이상을 차지한다). 

 

국내에서는 각 지역 도입 시기로 볼 때 서울이 가장 먼저 도입했기 때문에 초기 실적이 많을 수밖에 없다. 아마 다른 시ㆍ도본부에서 먼저 도입했다면 현재 해당 시ㆍ도의 실적이 가장 많았을 수도 있다. 하지만 서울소방에서 드론을 도입할 당시 어디에서도 재난 현장에서 실제로 드론을 운용하지 않았다.

 

게다가 쉽게 날릴 엄두조차 내지 못했던 시기에 소방드론을 운용하기 시작한 건 결코 쉬운 일이 아니었다. 도입이 빠르다고 해서 무조건 실적이 많다고 결정지을 순 없다. 그러기엔 경험해 본 적 없는 다양하고 복잡한 변수들이 존재했기 때문이다.

 

지금은 전국 시ㆍ도에서 앞다퉈 소방드론의 활용이나 실적을 언론에 홍보하면서 당당히 운용하고 있다. 하지만 도입 초기에 서울소방의 상황을 간략하게 언급하자면 소방드론 운용자들 역시 도입 직후라 경험이 없어 복잡한 도심 재난 현장에서 띄우는 것조차 부담이 있었다.

 

게다가 현장 직원들과 드론의 필요성을 서로 공감하지 못했다. 그로 인해 본부에서 더욱 적극적인 소방드론 운용을 위한 지시사항을 공문으로 시달했음에도 불구하고 소방드론 운용자는 드론을 띄우는 것조차 상당한 눈치를 봐야했다. 

 

 

※소방드론 활용실적 통계에 대한 기준은 각 시ㆍ도마다 다르다. 서울의 경우 운용실적 통계는 재난 현장, 훈련(긴급구조훈련 이상의 규모만 해당), 안전점검, 소방 외 타 기관 지원으로 활용된 것만 포함하고 나머지는 별도로 관리했다. 운용실적은 지역별 출동 건수에 비례하기 마련인데 무조건 드론을 띄웠다고 모두 활용실적이라고 잡는 건 불필요할 뿐 아니라 의미 없는 실적으로 경쟁을 부추겨 소방드론 발전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판단에서였다. 그렇다고 서울의 방식이 꼭 맞다는 건 아니다. 다만 현재 실적 통계는 지역별 기준과 해석이 각각 다르기 때문에 명확하고 동일한 기준으로 통일할 필요성이 있을 것이다. 

 

새로운 도전의 시작, 소방드론 도입 추진 과정

2015년 4월 8일(공문 기준) 4차 산업의 일환으로 드론 등 첨단 기술을 활용한 재난대응 시스템 개발이 공식적으로 추진됐다. 먼 미래 같던 드론이 분야마다 활용도가 높아지면서 서울소방재난본부 또한 관심을 두고 도입을 추진했다. 하지만 역사를 뒤돌아보면 새로운 걸 시도할 때는 언제나 마찰이 있기 마련이다. 소방드론 역시 도입에 대한 기대는 내부에서도 호불호가 명확하게 갈렸다. 

 

드론을 통하면 공중에서 입체적으로 볼 수 있어 화재 등 재난 현장에 충분히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의견과 지금껏 드론 없이도 현장 활동을 잘 해왔기 때문에 굳이 장난감 같은 드론이 필요 없다는 의견이었다. 

 

그 당시 내부여론은 필자가 직원들과 대화해 본 결과 대략 2:8 비율로(필자 피셜) 80% 정도가 현장에서 드론을 운용하는 것에 부정적이었다. 그나마 20%의 긍정적인 직원 중에서도 진심으로 드론의 필요성을 느끼는 직원은 많지 않았다.

 

이렇게 드론은 내부의 많은 부정적인 여론 속에서 도입됐다. 아마 소방드론 도입 결정의 계기는 시대의 분위기와 흐름에 우연히 잘 맞아떨어졌고 당시 서울소방재난본부 드론 업무 담당자들이 적극적인 행정을 이룬 결과가 아니었나 싶다. 

 

소방드론 도입 결정 후에도 그 과정은 순탄치 않았다. 새로 시작해야 할 일이 첩첩산중이었다. 새로운 길을 열겠다는 마음만으로 하나씩 해결해 나가도 예상치 못한 고비가 끝없이 줄지어 기다리고 있었다. 가장 어려웠던 점을 꼽으려 해도 찾기 어려울 만큼 모든 드론 관련 업무는 익숙지 않아 해결하는 데 오랜 시간이 걸렸다. 

 

요즘 해외 소방업무 관련 다양한 기준에 관해 공부하는 직원들은 NFPA 같은 자료가 풍부하지만 소방드론은 그야말로 보고 참고할 자료가 어디에도 없었다. 따라서 소방드론 도입 추진 과정에 해결해야 할 모든 일은 맨땅에 헤딩처럼 그때그때 맨몸으로 헤쳐나갈 수밖에 없었다. 

 

▲ 소방드론 도입 추진 일정 : 관련 공문(2015.4.8.)호 ‘2015년도 무인비행장치(드론) 등 대테러 보강사업 추진계획’

 

1. ‘소방드론’이라는 명칭 결정 

 드론 도입이 결정됨에 따라 소방에서는 드론의 명칭을 정해야 했다. 필자는 처음부터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는 용어인 ‘드론’과 ‘소방’을 합쳐 ‘소방드론’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자고 주장했다. 의성어니, 별칭이니 의견은 많았으나 그때도 지금도 드론은 사람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용어였기 때문이다. 

 

그러나 당시 내부적으로 소방드론이라는 명칭은 반대 의견이 많았다. 드론은 의성어로서 무인항공기의 별칭으로 사용하는 데다가 명칭으로만 장비의 사용 목적을 분명하게 알 수 없다는 이유였다. 당시에 비슷한 장난감 또한 일반인들에게 드론이라 불렸기 때문에 왠지 장비보다는 장난감처럼 가볍게 느껴졌던 건 사실이다. 

 

하지만 필자는 반대 의견을 무릅쓰고 소방드론이라는 용어 사용을 계속해서 주장했다. 용어란 길거나 어려울 필요가 없고 시민 누구나 공감하고 알기 쉬운 친숙한 명칭을 사용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를 바탕으로 재난 현장에 드론이 날고 있으면 누구나 소방드론이라고 생각할 수 있는 그런 이미지를 만들어 선점해 나가야 한다고 생각했다. 결국 이런 생각은 점차 공감대를 불러일으켰고 서울소방에서는 공문 등에 소방드론이란 용어를 지속해서 사용하게 됐다. 

 

그 후 드론이라는 명칭은 필자의 예상대로 어디서든 가장 많이 사용하는 명칭이 됐다. 그리고 4년이 지난 2019년 4월 30일에는 ‘드론 활용의 촉진 및 기반조성에 관한 법률’이 제정되며 법적 용어가 됐다.

 

처음부터 소방드론이라는 명칭을 주장해 왔으나 냉정하게 돌이켜보면 굳이 나서지 않았어도 자연스럽게 소방드론으로 불리지 않았을까 싶다. 이미 주변에서 소방드론이라는 용어를 많이들 사용해 왔기 때문이다.

 

즉 길이나 폭이 넓고 물살이 센 강(江)의 경우 물살의 흐름을 쉽게 바꾸기 어려운 것과 같이 용어의 사용 또한 사용하는 사람이 많을수록 쉽게 바꾸거나 정할 수 있는 게 아니었다. 

 

2. 내ㆍ외부 전문 자문위원(인력풀) 구성

화재 등 재난 현장에서는 소방이 최고 전문가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드론은 전혀 그렇지 못했다. 그래서 소방과 드론이 합쳐진 소방드론이라는 명칭을 처음에 다들 어색하게 생각하고 반대했을 수도 있다.

 

초기에 소방에서 드론 도입을 결정하고 추진할 당시 참고할 만한 정보가 턱없이 부족했다. RC를 취미로 하는 직원이 많았지만 소방드론 도입은 취미생활과는 거리가 멀었다. 

 

소방현장에 맞는 규격과 적합성 검토는 물론이고 소방드론 도입에 가장 밀접한 항공법과 항공이론 등 외부전문가 측면에서 바라보는 세부적인 부분까지는 능력이 미치지 못했다. 아마 드론을 스포츠 종목과 비교하면 프로선수가 아닌 동호회 정도 수준이 아니었나 싶다.

 

이처럼 소방드론을 성공적으로 도입하기 위한 과정에 프로선수와 같은 외부전문가가 필요한 건 당연한 수순이었다. 따라서 서울소방재난본부는 체계적인 드론 도입을 위해 소방 최초로 산ㆍ학ㆍ관으로 구성된 드론 각 분야 최고 전문가를 자문단으로 구성했다.

 

▲ 서울소방이 소방드론 도입을 위해 내ㆍ외부 자문위원과 회의를 하고 있다.

 

3. 소방드론 운용규정을 정립하다 

소방에서 사용하는 모든 장비는 목적에 맞는 안전한 사용을 위해 제조사 장비 매뉴얼을 참고한다. 장비 매뉴얼에는 장비 재원과 성능뿐 아니라 장비에 대한 세부적인 모든 정보가 포함돼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제조사 매뉴얼에는 해당 장비를 우리 소방현장 대응절차에 따라 사용하는 방법이라든지 서로 다른 장비를 동시에 사용했을 때의 운용방식 등 사용 목적에 따라 효율적으로 응용하거나 활용할 수 있는 정보는 찾아보기 어렵다. 

 

매번 예상할 수 없는 소방현장에서는 효율적인 현장 운용을 위해 대응절차에 따라 유기적이고 체계적으로 임무와 역할을 분담해야 한다. 그렇지만 제조사에서는 이런 부분까지 매뉴얼에 담기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따라서 장비가 여러 분야에 사용되면 분야별 다른 목적과 현장 대응절차대로 체계적인 운용규정ㆍ지침은 분야마다 스스로 정립해야 한다.

 

예를 들자면 교통사고 구조 출동현장에서 사용하는 유압절단기, 전개기, 유압 램과 같은 장비의 무게, 절단력, 전개력 등의 재원과 기본적인 작동원리를 다룬 것은 제조사 매뉴얼이다. 그리고 교통사고 구조 출동현장의 경험을 바탕으로 소방에서 정립한 최적의 차량 배치와 안전거리, 사고 유형별 필요 장비 종류ㆍ대수, 현장에 맞는 장비 세팅 등은 소방장비 현장운용규정 또는 소방현장 운용지침이라 부른다. 

 

소방드론도 이와 비슷하다. 소방현장에서 제조사의 기체 사용 매뉴얼에만 의존해 운용하는 건 많은 한계가 있었다. 대부분의 기체 성능은 비교적 최적의 환경에서의 안정적인 비행을 목적으로 개발됐으며 소방현장 환경에서 필요한 내구성과 세부적인 성능 등 특수성을 전혀 갖추지 못했다.

 

드론기체 매뉴얼은 기체의 올바른 사용을 위한 기본적인 참고 사항은 될 수 있어도 현장에 접목해 다양하게 응용하거나 소방 환경에 맞는 관리를 하기 위한 기준은 될 수 없어 소방드론운용규정(매뉴얼) 필요성을 더욱 절감하게 했다. 그래서 부족하지만 자료와 현장경험을 바탕으로 한 소방드론 운용규정 정립을 시작했고 이는 드론을 운용하는 공공기관에서는 최초였다. 결국 첫술에 배부를 수 없다 해도 첫걸음의 시도가 필요했다. 

 

이후 소방드론 운용매뉴얼은 약 2개월의 검토 기간을 거쳐 2016년 8월 20일 공식적으로 정립됐다. 주 내용은 재난 현장에서의 운용, 관리, 기술유지 훈련 등 전반적인 사항과 소방드론 추락으로 2차 피해가 발생했을 경우의 대처방안 등이다. 

 

소방드론 운용규정은 정립 후에도 부족한 부분이 많았다. 당시 운영규정을 보다 완벽하게 정립하지 못했던 이유 중 하나는 전반적인 소방드론 운용환경이 뒷받침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만약 현실을 고려하지 않은 소방드론만의 디테일하고 원칙적인 운용규정을 고집했다면 그 부담은 고스란히 소방드론 운용자뿐만 아니라 전체 소방 조직에도 다가올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다.

 

▲ 2016년 8월 20일 정립한 소방드론 운용규정은 5개장, 19개조, 2개의 별표, 8개의 별지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제1장 총칙 : 소방드론의 정의와 운용목적 그리고 운용규정의 적용 범위제2장 드론의 운용 : 소방운용대상과 자료관리기준제3장 드론의 안전관리 및 교육훈련 : 드론의 안전관리 및 교육훈련 기준제4장 드론의 점검 및 정비 : 장비점검 및 관리기준, 사고조사 등제5장 보칙 : 기관 표시, 폐기처분 및 보험가입 의무별표 : 비행금지구역 현황 및 금지구역 비행조건, 소방드론 운용 간 안전관리 기준, 드론 관리대장, 드론 운용일지, 드론운용실적, 드론 정기점검표, 드론 고장 발생 보고서, 드론 사고 발생 보고서 등

 

2019년 4월 1일 소방무인비행장치 운용규정이 제정됐다. 소방청에서 제정한 소방무인비행장치 운용규정은 기존의 전국 각 시ㆍ도의 드론 운용규정 등을 참고해 표준화했다. 따라서 소방드론을 담당할 예정이거나 평소 운용에 앞서 관련 규정을 몰랐었다면 법제처 홈페이지 행정규칙 검색란에서 확인해 볼 수 있으니 꼭 참고했으면 한다. 

 

서울 서대문소방서 현장대응단_ 허창식

(감수) 서울119특수구조단 특수구조대_ 이용희

        서울소방재난본부 현장대응단_ 박진호

 

<본 내용은 소방 조직의 소통과 발전을 위해 베테랑 소방관 등 분야 전문가들이 함께 2019년 5월 창간한 신개념 소방전문 월간 매거진 ‘119플러스’ 2020년 3월 호에서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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