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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방청 국감] “전기차 화재 대응 위한 장비 마련, 기술개발 이뤄져야”

신열우 청장 “질식소화포ㆍ소화수조 장단점 연구하는 등 철저히 준비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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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누리 기자 | 기사입력 2021/10/08 [20:33]

[소방청 국감] “전기차 화재 대응 위한 장비 마련, 기술개발 이뤄져야”

신열우 청장 “질식소화포ㆍ소화수조 장단점 연구하는 등 철저히 준비하겠다”

최누리 기자 | 입력 : 2021/10/08 [20:33]

▲ 더불어민주당 이형석ㆍ양기대ㆍ박재호ㆍ오영환 의원     ©최누리 기자

 

[FPN 최누리 기자] = 전기차 보급이 지속해서 늘면서 화재가 증가하고 있지만 관련 장비가 부족하고 대응 매뉴얼도 부실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7일 열린 소방청 국정감사에서 다수의 의원들이 전기차 등 화재 예방과 대응을 위해 장비를 확충하고 기술개발ㆍ연구를 진행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더불어민주당 이형석 의원(광주 북구을)은 “최근 3년간 전기차는 3배 이상 급증하고 화재도 3배 이상 늘면서 관련 위험성에 노출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형석 의원이 소방청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최근 5년간 전기차 화재는 총 95건으로 5명이 다치고 19억4207만원의 재산피해가 났다. 전기차 등록 현황을 보면 2018년 12월 5만5756대에서 올해 7월 기준 18만966대로 큰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이 의원은 “소방청의 전기차 화재 대응 매뉴얼을 보면 초기 화재 시 물을 뿌려 소화, 성장기엔 다량의 물을 뿌려 소화, 최성기의 경우 배터리 폭발을 대비해 거리를 유지하며 물을 뿌린다고 나와 있다”며 매뉴얼 부실을 지적했다. 

 

이 의원에 따르면 소방청과 국립소방연구원 등의 실험 결과 전기차는 배터리 특성상 불이 나면 쉽게 진화되지 않는다. 소화 약제를 사용해도 완전히 소화하는 데 짧게는 2시간에서 길게는 16시간 35분까지 걸렸다.

 

전기차 화재진압을 위해 사용하는 질식소화포를 활용한 실험에선 이를 완전히 덮어도 10분 후 엔진룸의 온도가 670℃까지 상승했다. 질식소화포 해체 시 다시 불이 되살아나는 등 전기차 화재진압에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의원은 “물을 뿌리는 방법과 질식소화포를 이용한 방법은 전기차 화재에 별다른 효과가 없다”며 “미국의 전기차 화재진압 방법에 관해 연구하는 등 관련 매뉴얼을 개선하고 장비도 요청해 전기차 화재를 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같은 당 양기대 의원(경기 광명을) 역시 소방청의 신속한 대책 마련을 주문했다. 그는 “전기차 내 리튬이온 배터리에 불이 붙으면 꺼지지 않고 완전히 연소할 때까지 재점화될 수 있다. 소방청 자료를 보면 전국에 질식소화포가 137개 있지만 전기차가 가장 많은 경기도는 2개, 서울은 4개에 불과하다”며 “전기차 화재진압에 필수인 소화수조도 전국에 2대뿐”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아파트 주차장이나 밀집 지역에서 발생한 전기차 화재를 진압하지 못하면 2, 3차 피해로 이어질 수 있다”며 “전기차 시대가 다가오고 있는 만큼 이들 장비 성능에 대한 검토를 신속히 진행해 예산 등을 확정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충돌 사고가 난 전기차를 외부에 주차하도록 고지하는 등 사후 화재 방지를 위한 규정을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왔다.

 

같은 당 박재호 의원(부산 남구을)은 “전기차는 외부 충격에 의해 사후 화재 가능성이 있다”며 “우리나라 배터리를 조사한 결과 세계적 수준으로 발화 차단 기술을 보유하고 있지만 외국 전기차가 많이 들어오고 있어 사후 화재가 중요하다”고 했다. 

 

박 의원이 이날 공개한 영상에선 외국 전기차 2대가 충돌하고 48시간 이후 배터리에서 화재가 발생하는 모습이 담겼다. 그는 “경찰과 협조해 이같은 내용을 살펴보고 충돌이 심할 때는 정비소에 가거나 외부에 주차할 수 있도록 고지하는 등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했다. 

 

그러면서 “아파트 지하 주차장에 전기차를 주차했다가 48시간 내 폭발한다면 엄청난 큰 화재로 이어질 수 있다”며 “이런 부분을 고려해 법령이나 시행령에 관련 내용을 넣을 수 있게끔 우리에게 자문해 달라”고 당부했다.

 

같은 당 오영환 의원(경기 의정부갑)은 전력산업기반기금을 활용해 전기차와 에너지저장장치(ESS) 등 전기화재 예방을 위한 기술개발ㆍ연구를 추진해야 한다고 조언하기도 했다. 

 

오 의원은 “전체 화재 중 전기는 22%를 차지하고 ESS와 전동킥보드, 드론 등 전기가 다양화ㆍ복잡화되고 있다”며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 새로운 형태의 전기화재는 기존 진압 기술로 대응이 어려운 게 사실이고 이를 예방ㆍ대응ㆍ강화하기 위한 소방청 차원의 장비와 기술개발이 부족한 것으로 보인다”고 진단했다. 

 

이어 “전력사업기반기금을 전기재해 예방에 투입할 수 있도록 근거를 마련한 ‘전기사업법’ 개정안이 지난달 29일 본회의를 통과했다”며 “소방청이 전기화재에 적응성이 높은 장비와 기술개발, 연구에 효율적으로 대응해 달라”고 강조했다. 

 

신열우 소방청장은 “질식소화포와 소화수조는 장단점이 있어 많이 권고하고 있지 않다”며 “질식소화포는 초기에만 진압이 가능하고 완벽한 건 수조가 맞지만 부피가 크고 이동이 어려운 실정이다. 이들 장비의 장단점을 연구하는 등 철저히 대비하겠다”고 답했다. 

 

최누리 기자 nuri@fpn119.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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