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소방관이 개발한 소방장비] 다용도 소방용수 분배기와 분배기가 구비된 급수 장치

열여섯 번째 이야기

경기 화성소방서 황선우 | 기사입력 2021/03/22 [09:50]

[소방관이 개발한 소방장비] 다용도 소방용수 분배기와 분배기가 구비된 급수 장치

열여섯 번째 이야기

경기 화성소방서 황선우 | 입력 : 2021/03/22 [09:50]

이번 호에서 소개할 발명 장비는 본체에 다수의 분배관이 설치되고 분배관 각각에는 개폐 밸브가 구성돼 소방용수를 사용할 수 있는 구조를 띤 ‘다용도 소방용수 분배기와 분배기가 구비된 급수 장치’다. 산불 진화나 생활 식수 공급 등 다양한 목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발명 배경

산불화재 시 최적화된 산불 진화 장비가 없어 일선 지방자치단체 소속의 공무원들이 투입돼 산불 진화를 하곤 한다. 이들이 사용하는 장비란 등에 짊어지고 분사하는 등짐펌프 정도가 고작이다. 다시 말해 산불화재 현장에서 산불 진화를 위해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장비가 등짐펌프다.

 

등짐펌프의 물탱크 용량은 보통 15ℓ에 불과하다. 보통 산불화재는 장시간 진화작업을 해야 하는데 물의 양이 턱없이 부족해 순식간에 고갈되기 일쑤다.

 

따라서 등짐펌프에 물을 채우러 산등성에서 저지대까지 수시로 산을 오르내려야 하는 상황이 발생한다. 이렇게 낙후된 장비로 산불 진화를 하면 사실상 초기 진화에도 큰 역할을 할 수가 없다.

 

여름철 폭우 등으로 수해복구를 하거나 극심한 가뭄으로 대민 급수 지원이 필요할 때 소방차로 급수 지원을 한다. 이때 소방대원이 피해 주민 가정마다 물통에 급수해야 하기 때문에 육체적ㆍ정신적 스트레스에 노출돼 왔다.

 

보통 소방호스(통상 직경 40㎜ 내외)를 전개해 주민에게 급수하는데 압력이 너무 높아 물이 넘치는 등 효율적인 급수가 어려운 문제도 있었다.

 

이번 발명은 위와 같은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고안됐다. 산불을 진화할 때나 주민에게 급수 지원이 필요할 때 적절한 압력으로 공급할 수 있어 소중한 수자원 낭비를 줄일 수 있다. 이처럼 ‘다용도 소방용수 분배기와 분배기가 구비된 급수 장치’는 다양한 목적으로 활용이 가능하다.

 

▲ 등짐펌프(출처 한국소방공사 홈페이지)

 

발명의 이해

이 발명은 소방용 펌프차량에 구비된 동력펌프로부터 연결된 소방호스에 장착된다. 내부 공간은 구형 또는 다면체인 본체에 다수로 구비된다. 내부 공간과 연통되는 분배관과 분배관 각각에 개폐 조작이 가능한 압력 조절 밸브를 포함하는 걸 특징으로 한다. 즉 다용도 용수 분배기를 제공할 수 있다.

 

[도면 1]은 이 발명의 일 실시 예에 따른 다용도 용수 분배기와 분배기가 구비된 급수 장치의 전체적인 구조를 나타낸 개념도다. [도면 2]는 다른 실시 예에 따른 다용도 용수 분배기와 분배기가 구비된 급수 장치의 사용 상태를 나타낸 개념도다.

 

▲ [도면 1] 전체적인 구조를 나타낸 개념도

▲ [도면 2] 사용 상태를 나타낸 개념도




 

 

 

 

 

 

 

 

 

 

 

이 발명은 본체(20)에 다수의 분배관(30)이 설치되고 분배관(30) 각각에는 급수ㆍ방수 개방밸브(50)를 구비하고 있다.

 

이러한 용수 분배기(D)는 소방호스(10)로 연결되고 용수 분배기(D)로부터 연결된 분배관(30) 단부의 공급용 관창(72)에는 개폐밸브(80)가 장착돼 적절한 방수압력을 조절하면서 용수를 사용할 수 있는 구조다.

 

본체는 소방용 펌프차량(40)의 동력펌프(60)로부터 연결된 소방호스(10)에 장착된다. 내부 공간의 구형 또는 다면체의 부재이며 분배관은 본체에 다수로 구비돼 내부 공간과 연통된다. 

 

압력 조절 밸브는 분배관에 각각 개폐 조작이 가능하게 갖춰진다. 소방호스를 통해 본체를 거쳐 공급되는 용수의 방수 압력을 적절하게 조절하기 위해 설치된다. 

 

이 발명은 위와 같은 실시 예의 적용이 가능하고 다음과 같은 다양한 실시 예의 적용 또한 가능하다. 소방용 펌프차량의 동력펌프에 연결된 소방호스에는 용수분배기가 장착된다.

 

이 용수 분배기는 소방호스로부터 공급되는 용수를 다수의 사용처로 분배ㆍ공급하게 된다. 용수 분배기 각각에 연결된 분배관 말단에 설치되는 공급용 관창(72)에는 개폐밸브(80)를 구비해 적절한 방수 압력을 조절하도록 한다. 

 

이중관(74)과 분사홀(74')의 구조는 소방용 관창을 통해 직접 화재를 진화한 뒤라도 남은 불씨가 재발화하는 걸 근원적으로 차단하기 위한 기술적 수단이다. 이때 소방 펌프차량은 소방 용수가 모자라면 급수 지원차량(40')으로부터 추가적인 소방 용수를 공급받을 수 있다. 

 

다용도 용수 분배기는 [도면 2]를 참고하면 대민 급수 지원에 활용할 수 있다는 걸 알 수 있다. 급수 지원차량이 수해지역이나 가뭄지역에 파견되면 작업자는 본체로부터 복수의 분배관을 복수의 수도밸브(76)와 같은 급수 설비가 구비된 급수대(70)에 연결한다. 급수ㆍ방수 개방밸브(50)를 적절히 개방하고 복수의 수도밸브(76)를 통해 생활용수를 공급할 수 있게 된다.

 

이처럼 산불 진화용과 대민지원 급수용ㆍ농작물 관리용 등 다양한 목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적절한 압력으로 용수를 공급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소중한 수자원 낭비를 줄일 수 있게 된다.

 

그동안 노력의 끝에 만난 ‘다구도 소방용수 분배기’

▲ 소방차에 다구분배기 장착 장면

▲ 다구분배기에 급수용 호스가 결합된 장면




 

 

 

 

 

 

 

재난현장에 따른 사용법

1.산불화재 시 소방차량이나 헬기에 의한 급수 조달 시 활용

산불화재 신고 접수 → 출동 → 현장 집결 → 안전한 곳에 소방차 부서 → 작전 전개(대대, 중대, 소대, 분대ㆍ임무 부여) → 헬리콥터에서 저수조 투하 → 소방차에서 65㎜ 소방호스 연장 → 작전팀별 소방호스 말단에 다구분배기 결합 → 소방호스(40㎜ 또는 13㎜) 결합ㆍ호스 연장  → 등짐펌프 등에 급수 조달 → 산불 진화 작업

 


2. 폭우 등으로 수해복구 또는 가뭄 시 등 가가호호 대청소ㆍ급수 지원에 활용

재난현장 도착 → 마을 입구 또는 중심지 등에 소방차 부서 → 접이식 식수대 설치 → 소방호스(12㎜) 연장ㆍ결합 → 노약자, 어린이, 부녀자 등이 급수공급을 제대로 받지 못하는 복지사각 지대에 놓인 가가호호 직접 방문 → 대청소ㆍ생활급수 지원 또는 주민의 자발적 급수 지원

 


3. 소방대가 배치되지 않은 마을에 자체 소화설비 설치가 없는 경우에 활용

소방대가 배치되지 않은 마을입구나 마을 중심지(마을회관 등)에 옥외소화전, 비상소화전함 설치 → 소방호스(40㎜) 말단에 다구분배기를 결합ㆍ소방호스(40㎜) 적재 → 화재 시 주민에 의한 초기 소화에 활용

 

발명의 기대효과

우선 본체에 분배관과 압력 조절 밸브가 구비된 구성을 통해 산불 진화용과 대민지원 급수용, 농작물 관리용 등 다양한 목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적절한 압력으로 용수를 공급할 수 있어 소중한 수자원 낭비를 줄일 수 있다.

 

특히 산불화재 시 값비싼 동력펌프나 소방차량의 동원을 최소화할 수 있어 예산 절감의 효과를 얻는다. 다수 소방용수 분배기를 구비한 급수 장치를 이용함으로써 초기에 대응이 곤란한 원격지역에 공설 초기 대응용 소화함을 설치하면 마을화재나 가뭄 시 마을주민이 스스로 초기 진화나 자체 급수를 할 수 있다.

 

또 여름철에 폭우나 태풍 등으로 인한 수해지역 복구나 극심한 가뭄의 경우 주민은 소방대원의 도움 없이도 주민 스스로 급수할 수 있게 된다.

 

다수의 분배관 각각과 연결된 급수용 관창이나 수도시설을 통해 신속하게 급수 받을 수 있게 되므로 소방대원이나 주민 모두 장시간 동안 정신적ㆍ육체적인 수고로부터 해방될 수 있다.

 

급수 지원뿐 아니라 주민이 요구하면 호스릴을 연장하고 집집마다 직접 방문해 집안 내ㆍ외부의 물청소나 생활용수 공급이 가능하게 된다. 따라서 주민에게 다가가는 소방서비스를 통한 적극적인 대민지원이 가능해 진다.

 

또 주민 스스로 분배관의 압력 조절 밸브를 개폐 조작함으로써 적정한 압력을 조절해 급수받을 수 있어 물 넘침으로 인한 수자원의 낭비를 방지하고 희망하는 양을 물통에 가득 채우는 게 가능하므로 효율적이면서도 신속한 급수를 할 수 있게 된다.

 

 

본 발명에 대한 궁금한 점은 <119플러스> 또는 경기도청 과학기술과로 문의하면 된다.

 

경기 화성소방서_ 황선우

 

<본 내용은 소방 조직의 소통과 발전을 위해 베테랑 소방관 등 분야 전문가들이 함께 2019년 5월 창간한 신개념 소방전문 월간 매거진 ‘119플러스’ 2021년 3월 호에서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소방관이 개발한 소방장비 관련기사목록
광고
119TalkTalk
[119TalkTalk] “소방은 생명 존엄 회복 위해 실천적 과제 수행하는 조직”
1/4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